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황의준

'째깍째깍' 버스 파업…정부 '요금 인상' 압박

'째깍째깍' 버스 파업…정부 '요금 인상' 압박
입력 2019-05-12 20:02 | 수정 2019-05-12 20:11
재생목록
    ◀ 앵커 ▶

    서울과 부산 등 전국 열한 개 지자체의 버스 파업이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부가 오늘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버스업계의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국가 예산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버스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첫 소식, 황의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내린 결론은 버스요금 인상입니다.

    두 장관은 버스요금 인상 없이 버스 파업 문제를 근본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버스 요금 인상 권한은 서울시와 경기도 등 지자체가 갖고 있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버스업계의 인력 추가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추가재원이 필요합니다. 노선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지자체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버스업계는 주 52시간이 시행되면 전국적으로 7천여 명의 버스기사가 더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경기도만 해도 매년 3천억 원 이상이 더 드는데 국가 예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게 정부의 입장입니다.

    정부는 지자체가 버스요금을 인상하면, 부족한 부분을 예산과 제도 정비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규 버스기사 충원은 고용기금을 늘려 지원하고 현재 지자체가 운영하는 빨간색 일반 광역버스도 차차 정부가 맡아 준공영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재갑/고용노동부 장관]
    "탄력근로제 도입, 교대제 등 근무제도 개편과 정부지원 등을 활용해 주52시간제 정착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수요일 새벽 첫차 시간부터 서울과 부산, 대구, 경기도 광역버스 등 11곳의 버스 2만여 대가 멈춰 설 것으로 우려됩니다.

    정부는 버스 파업에 대비해 화요일인 모레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 회의를 열어 도시철도 연장 운행과 전세버스 투입 등 구체적인 비상수송대책을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황의준입니다.

    (영상취재: 유덕진 / 영상편집: 이화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