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선응

'놀란' 고령 운전자 조사도 못 받아…대책은?

'놀란' 고령 운전자 조사도 못 받아…대책은?
입력 2019-05-13 19:53 | 수정 2019-05-13 19:59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경남 통도사에서 70대 운전자의 차량이 인파를 덮치면서 열 세명의 사상자를 낸 것과 관련해서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최근 이렇게 고령 운전자들의 사고가 잇따르면서, 좀 더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는 이 고령 운전자 문제, 좀 더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임선응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경찰은 어제 승용차를 몰고 통도사 인도 쪽으로 돌진해 사고를 낸 75살 운전자 김모씨를 불구속 입건하고, 사고 경위를 조사 중입니다.

    경찰이, 김씨의 운전 미숙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는 가운데, 김씨에 대한 조사는 내일에나 이뤄질 예정입니다.

    고령인 김씨가 많이 놀란 데다 병원 진료도 필요하다고 말해, 내일 부르기로 했다는 겁니다.

    또, 김씨가 사고 직후 급발진 가능성을 언급한 만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사고 차량을 맡겨 혹시 모를 차량 결함 여부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경찰 관계자]
    "사람이 생명을 잃어버린 사고이기 때문에 (가해 운전자가) 출석을 해서 구체적으로 당시의 정황에 대해서 자기의 진술을 받고 그렇게 합니다."

    고령 운전자가 내는 사고는 계속 증가하는 추셉니다.

    승용차가 병원 유리문을 산산조각내며 건물 안 승강기 쪽으로 돌진하는가 하면, 또 다른 병원에서도 유리문을 뚫고 들어온 차량이 안내 데스크를 들이받고서야 멈춰섭니다.

    지난해 11월, 경남 창원과 진주에서 하루 간격으로 발생한 사고로, 모두 7~80대 운전자가 브레이크 대신 실수로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일어났습니다.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사고는 지난 2013년 6만 6천 건에서, 2017년엔 11만 5천 건으로 4년 사이 73%나 늘었습니다.

    이 때문에 운전에 자신없는 고령 운전자들로 하여금, 어떻게 운전대를 놓게 할 지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 경우, 지난해 전국 최초로 고령 운전자가 면허를 반납하면 10만 원이 든 교통카드를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해, 면허를 반납한 65세 이상 운전자 수가 10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서울과 경남 진주시 등도 이 제도를 도입하고, 경기도와 광주시는 도입 여부를 검토하는 등, 고령 운전을 막기 위한 고민과 제도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임선응입니다.

    (영상취재: 이경수-부산)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