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로

[단독] 병원 문턱서 돌려보낸 '3백 명'…"지원 안 해줘서"

[단독] 병원 문턱서 돌려보낸 '3백 명'…"지원 안 해줘서"
입력 2019-05-17 20:02 | 수정 2019-05-17 20:16
재생목록
    ◀ 앵커 ▶

    인천 의료원이 술에 취한 60대 남성을 한겨울, 공원 벤치로 옮겨놓는 바람에 저체온증으로 숨지게 한 사건, 어제 보도해 드렸습니다.

    저희가 추가로 확인한 내용이 있습니다.

    의료원 측이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환자를 가려서 받았고 병원을 이렇게 운영해온 사정을 진작에 인천시 측에도 알려준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김세로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인천의료원은 62살 채 모 씨 사망 사건에 대해 깊이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채 씨가 추가 진료를 거부해 버스정류장까지 귀가를 도와주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이라며 "강제 퇴원 조치는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같은 사과에도 불구하고 의료원 측의 진료 행태에 대한 의혹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인천의료원 간부들은 노숙인이나 무연고 환자들을 별도의 블랙리스트로 만들었다고 MBC 취재진에게 밝혔습니다.

    블랙리스트 환자들이 찾아오면 접수를 받지 않았다고 털어놨습니다.

    [인천의료원 관계자]
    "'블랙리스트' 관리를 저희가 좀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분이 병원에 와갖고 응급실에 왔을 때, 돈 안 내고 나간다든가 (하기 때문에.)"

    무연고 환자들 때문에 한해 5천만 원이 넘는 미수금이 발생하지만 인천시가 메워주는 돈은 4천만 원에 불과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관리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겁니다.

    [인천의료원 관계자]
    "주취자뿐만 아니라 자기가 돈 없다고 해갖고 돈 안내고 나간 사람들 결손금이 많이 발생해요…"

    의료원의 한 의사 역시 경찰 조사에서 "일부 무연고자나 주취자를 접수하지 않고 병원 밖으로 내보내는 행위가 공공연하게 이뤄져 왔다"고 시인했습니다.

    또 "이렇게 가다간 언젠간 사고가 날 것이라는 걸 예상했다"면서 "이런 사실을 인천시에 여러 차례 알렸다"고 밝혔습니다.

    예산을 더 지원해주든지, 주취자를 위한 시설을 더 지어줄 것을 인천시에 요청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인천시 담당자는 의료원 측으로부터 그런 문제제기를 들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인천시 관계자]
    "아마 제가 알기로는 복지쪽에서는 그분이 얘기를 했는데, 누군가한테 얘기를 했는지는 모르고…"

    경찰은 인천의료원 관계자 7명을 유기 치사 혐의로 다음 달쯤 검찰에 송치하고 인천시 관계자도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세로입니다.

    (영상편집: 정다은)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