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지수F

청장도 개입 못 하는 '국가수사본부'…정보경찰 차단

청장도 개입 못 하는 '국가수사본부'…정보경찰 차단
입력 2019-05-20 19:41 | 수정 2019-05-20 19:53
재생목록
    ◀ 앵커 ▶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검경 사이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와 여당, 청와대가 추가적인 경찰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경찰의 권한을 분산할 수 있도록 국가 수사본부를 신설하고 앞서 들으셨지만 문제가 되고 있는 정보 경찰의 정치 활동을 원천적으로 금지하겠다는 겁니다.

    보도에 이지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와 여당이 내놓은 개혁안의 핵심은 일반경찰과 수사경찰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비대한 경찰 조직이 수사권을 갖게 되면 통제가 어려울 것을 우려해, 수사를 총괄하는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조국/청와대 민정수석]
    "현재 경찰 수사의 공정성과 엄정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심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반 경찰과 수사 경찰을 분리하는 국가수사본부의 신설이 필요합니다."

    국수본이 만들어지면 지금까지 경찰청과 지방청, 그리고 일선서 형사·수사과로 이어졌던 지휘체계가 사라지고 모든 수사는 국수본이 관할하게 됩니다.

    경찰청장과 지방청장, 경찰서장은 국수본에 수사지휘를 할 수 없습니다.

    위로부터의 개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국수본의 독립성을 보장하겠다는 것입니다.

    국가수사본부장의 임기는 3년 단임으로 임기가 끝나면 당연 퇴직하도록 했습니다.

    정보경찰의 활동도 제한됩니다.

    경찰의 정치관여와 불법사찰을 차단하고 어길 시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또 경찰대의 고위직 독점을 줄이기 위해 신입생 선발을 현재 100명에서 50명으로 축소할 예정입니다.

    당정청 협의에 참석한 민갑룡 경찰청장은 과거 경찰의 잘못을 반성하겠다면서도 검찰이 수사권 조정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민갑룡/경찰청장]
    "(수사권 조정안은) 정부가 합의안을 제시하고 국회에서 의견이 모인 결과물입니다. 충분한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된 만큼 이걸 존중하는 것이 민주주의에 부합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 여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일정에 맞춰 경찰 개혁 법률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국회 심의 의결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지수입니다.

    (영상취재: 양동암 / 영상편집: 박병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