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세옥

靑 "한미 정상 신뢰 파괴"…한국당 "공익 제보"

靑 "한미 정상 신뢰 파괴"…한국당 "공익 제보"
입력 2019-05-23 19:43 | 수정 2019-05-23 19:44
재생목록
    ◀ 앵커 ▶

    이번 사건에 대해서 청와대는, 한미 정상간 신뢰를 깨고 한반도 정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면서, 엄정 대처 방침을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물론 다른 야당들도 국기문란이라며 일제히 비판했는데요, 한국당은 '공익적 목적'이었다면서 강효상 의원을 감쌌습니다.

    이어서 이세옥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트럼프-문재인 두 정상 간 통화내용 누설은 비핵화 논의 과정에서 어렵게 쌓은 정상 간 신뢰를 한순간에 깰 수도 있는 중대 사안이라는 게 청와대의 판단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비밀 누설이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이뤄진 만큼, 기강 확립 차원에서 엄중히 다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도 이를 '중대한 범죄'이자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하며, 해당 외교관에 대한 처벌과 재발방지를 한 목소리로 촉구했습니다.

    또 국가 기밀을 정략적으로 활용한 한국당 강효상 의원도 배후조종이나 공모에 따른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비판도 잇따랐습니다.

    [최석/정의당 대변인]
    "자신의 인맥을 통해 취득하고 누설한 것입니다. 이것은 국민의 알권리를 넘어서 국가를 공격하고 국격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굴욕 외교의 실상을 알리기 위한 공익제보라며 강효상 의원을 감쌌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한마디로 구걸외교 국민기만의 민낯이 들키자 이제 공무원에게만 책임을 씌워가는 모양이 아닌가…"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한미 정상간 통화내용 유출이 어떻게 부정비리를 폭로하는 공익제보냐고 반문했습니다.

    휴대전화 감찰 조사는 공무원 탄압이라는 한국당 주장에 대해선 당사자의 동의를 받은 적법한 감찰이라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이세옥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