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찬년

"제주 강정마을 과잉 진압…靑은 댓글 공작"

"제주 강정마을 과잉 진압…靑은 댓글 공작"
입력 2019-05-29 20:38 | 수정 2019-05-29 20:39
재생목록
    ◀ 앵커 ▶

    3년 전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들어섰죠.

    마을 주민들이 기지 건설에 격렬히 반대하면서 9년간 700명 가까운 주민들이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는데요.

    이 과정에 해군과 국정원 등이 조직적으로 개입하고, 청와대까지 나서 댓글 작업을 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 그 결과를 김찬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 2007년 6월, 해군기지 찬반 투표를 위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마련한 임시총회장.

    찬성 측 주민들이 갑자기 단상을 점거하고 투표함을 빼앗아가면서 아수라장이 벌어졌고, 투표는 결국 무산됐습니다.

    경찰청 진상조사위 조사 결과, 당시 해군이 찬성 측 주민들에게 지시해 투표함을 탈취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남영/경찰청 진상조사위원장]
    "해군에서는 이 주민총회를 무산시키기 위해서 찬성 측 주민들과 사전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두 달 뒤 주민투표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반대 결론을 얻었지만, 공사는 강행됐습니다.

    주민들은 생업도 포기한 채 9년간 반대활동을 벌였고 주민과 활동가 697명이 경찰에 체포되거나 연행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의 폭행과 무분별한 강제 연행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유남영/경찰청 진상조사위원장]
    "(경찰은) 반대 주민들의 활동을 저지하는 방패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셈이고요."

    또 제주도와 해군, 국정원은 물론 청와대와 국군사이버 사령부까지 인터넷 댓글 등을 통해 조직적으로 개입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강동균/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주민회장]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를 통해서 잘잘못을 가리고, 그때 진정으로 사과할 건 사과하고, 벌 줄 건 벌주고 이렇게 해야 된다고 봅니다."

    진상조사위는 정부와 제주도에 공식 사과를 촉구하고, 경찰에도 과잉대응에 대한 시정책을 마련하도록 권고했습니다.

    MBC뉴스 김찬년입니다.

    (영상취재: 박재정)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