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윤미

원전기술 유출 조사…"4년 전 퇴직 탈원전 무관"

원전기술 유출 조사…"4년 전 퇴직 탈원전 무관"
입력 2019-06-18 20:15 | 수정 2019-06-18 20:16
재생목록
    ◀ 앵커 ▶

    국내 원전 기술이 해외로 불법 유출됐다는 제보가 접수돼서 정부가 진위 파악에 들어갔는데 사실로 드러나면 즉시 수사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또 이번 유출 의혹을 두고 탈원전 정책 때문이라는 일부 지적에 대해선 시기적으로 전혀 맞지 않는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보도에 김윤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해외로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기술은 2002년 한국수력원자력이 개발한 한국형 차세대 원자로 'APR-1400'의 설계와 운영기술입니다.

    국내에는 신고리 5, 6호기 등 원자로 8기에 적용됐고 해외에는 아랍에미레이트 바라카 원전 4기에 수출됐습니다.

    그런데 지난 10년간 수천억 원을 들여 만든 이 기술이 해외로 유출됐다는 제보가 지난달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접수됐습니다.

    발전소의 성능을 감시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소프트웨어와 원전 설계도 등 3건의 정보가 불법으로 유출됐고, 이 과정에서 원자력 공기업 퇴직자와 민간기업이 연루됐다는 겁니다.

    원안위는 이 같은 제보 내용을 국정원에 보고한 뒤 현재 산업부 등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제보의 진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전력기술은 제보자가 해외로 유출됐다고 주장한 3가지 중 하나인 '발전소 성능 감시용 소프트웨어'는 불법 유출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한수원은 2015년에 UAE와 원전사업을 계약한 뒤 이 프로그램을 제공했고 2018년에 AS까지 해 줬는데 이 과정에서 모두 정부의 허가를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만희/한국수력원자력 차장]
    "원전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통상적인 계약과 정보제공이었습니다. 원전 수출과 함께 원전 프로그램까지 수출한 사례입니다."

    그러나 3가지 중 나머지 두 건, 즉 원전설계도와 관련된 정보나 한수원의 또 다른 내부 기밀문서를 빼돌렸다는 제보 내용은 아직 확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수원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기술 유출을 부추기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기술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퇴직자는 한수원에서 2015년에 이직해 탈원전 정책이 불거지기 이전이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김윤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