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영회

[정참시] "누구와도 악연이 없습니다" / "경찰은 빨리 나를 소환조사하라"

[정참시] "누구와도 악연이 없습니다" / "경찰은 빨리 나를 소환조사하라"
입력 2019-06-18 20:21 | 수정 2019-06-18 20:22
재생목록
    ◀ 앵커 ▶

    정치적 참견시점, 오늘도 정치팀 박영회 기자 나와있습니다.

    첫 소식 "저는 누구와도 악연이 없습니다", 어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지명 이후에 황교안 대표와 인연이 관심을 끌었는데 오늘 황 대표가 뭔가 해명을 했나봅니다.

    ◀ 기자 ▶

    네, 어제 이 시간에도 전해드렸는데요, 지난 2013년 국정원의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하던 윤석열 수사팀장은, 당시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수사를 틀어쥐고 있다", "외압으로 느낀다"고 폭로했습니다.

    기자들이 이걸 악연으로 표현하면서 황교안 대표에게 입장을 물어봤는데, 답변을 들어보시죠.

    [황교안]
    "저는 누구와도 악연이 없습니다. 그냥 법대로 원칙대로 진행하고 집행한 것이죠. 압력 없지요. 장관은 수사 보고를 받아서 그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 할 수가 있습니다. 합법적 이야기를 한 것 외에 부당한 압력 없습니다."

    외압은 없었고, 악연도 아니라는 겁니다.

    ◀ 앵커 ▶

    황 대표가 악연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과 별개로 한국당은 윤석열 후보자, 인사 청문회 벼르고 있지 않습니까?

    ◀ 기자 ▶

    네, 한국당 회의에선 윤석열은 문재인의 사람이다, 정권의 하수인 검찰이 될 거다. 이런 성토가 이어졌습니다.

    계속 들어보시죠.

    [나경원·정용기]
    (경험해보지 못한 정치보복으로 한번도 경험해보지못한 공포사회 만들겠다는 선언으로 보여, 검찰 정권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음흉한 계략을 청문회 통해서 저지해야해.)
    "길게 말 안해. 저분 검사야 깡패야?"

    그런데 청문회가 꼭 한국당 의도대로 흘러갈 것 같진 않습니다.

    당장 민주평화당은 이번 청문회가, 6년 전 황교안 장관의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도 겸하게 될 거라 예고하면서, '도둑이 제 발 저린 게' 아니라면, 한국당도 적극 협조하라고 했습니다.

    검찰의 독립성을 침해한 게 지금의 윤석열 임명인지, 그 때의 황교안 장관인지 따져보자는 겁니다.

    ◀ 앵커 ▶

    그때와 지금 입장이 뒤바뀐 모양새인데요,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다음 소식 볼까요?

    "경찰은 빨리 나를 소환 조사하라" 누가 경찰 조사를 자청했네요?

    ◀ 기자 ▶

    여러 국회의원들이 앞다퉈 나를 좀 조사해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무슨 얘기인지, 오늘 정의당 윤소하 의원의 발언부터 먼저 들어보시죠.

    [윤소하]
    "국회법을 어기고 폭력을 행사한 의원들에 대한 조사가 미뤄지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국회의원이든 보좌진이든 구분 없이 엄정한 수사와 조사가 하루속히 이뤄져야 합니다. 당장 저부터 경찰서로 소환하여 조사하기 바랍니다."

    지난 4월말 패스트트랙 국회 폭력사태 직후 민주당과 정의당, 그리고 한국당이 서로를 무더기 고발했죠.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였는데, 한 달 반이 지나도록 수사가 지지부진하다. 나를 좀 조사해달라는 겁니다.

    지난 주엔 아예 경찰청장에게 직접 요청한 의원들도 있었습니다.

    계속 들어보시죠.

    [이종걸]
    "저도 고소가 됐는데 먼저 수사받기를 원합니다."

    [표창원]
    "정치권 눈치보지 마시고 국회의원부터 선수가 높거나 또는 힘이 강하고 권한이 있는자부터 먼저 철저하게 조사하고."

    [박주민]
    "저도 고발당했거든요. 언제든지 출석을 해서 수사를 받을테니까 눈치보지 마시고."

    ◀ 앵커 ▶

    고발을 당하긴 했지만 나는 폭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 그래서 떳떳하다, 이거네요.

    ◀ 기자 ▶

    네, 그래서 민주당과 정의당은 고소고발 철회도 없다는 입장입니다.

    난처한 건 한국당입니다.

    고발된 의원만 58명으로 가장 많은데, 적당히 넘어갈 수사가 아니란 전망이 많습니다.

    그래서 국회정상화 협상 과정에서도 한국당이 내심 바란 건 고소고발 철회란 얘기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 앵커 ▶

    수사 진행 상황, 또 정치권 움직임 유심히 지켜봐야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박영회 기자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