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덕영

文 "북미 3차회담 준비 중…영변핵 전면 폐기돼야"

文 "북미 3차회담 준비 중…영변핵 전면 폐기돼야"
입력 2019-06-26 19:35 | 수정 2019-06-26 19:38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북한과 미국이 세번째 정상회담을 위해서 물밑 대화를 하고 있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미가 이미 서로의 입장을 이해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대화라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3차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의미있는 성과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오늘 첫 소식은 이덕영 기잡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양국 간에 3차 정상회담에 관한 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내외 뉴스 통신사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하노이 회담을 통해 서로의 입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된 상태에서 이뤄지는 물밑대화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서로 뭘 원하는지 충분히 확인한 만큼 3차 북미 회담이 현실화되면 의미있는 합의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본격적인 제재해제에 앞서 북한이 취해야 할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조치의 의미도 분명히 했습니다.

    "영변 핵시설 전부가 검증 하에 전면적으로 폐기돼야 한다"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지난 3월]
    "영변 핵시설이 전면적으로 완전히 폐기된다면 북한의 비핵화는 진행 과정에 있어서 되돌릴 수 없는 단계로 접어든다고 평가할 수…"

    그러면서 비핵화가 진전되면 개성공단 재개 같은 남북 경제협력이 탄력을 받고 국제사회가 단계적 제재 완화를 모색할 수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국제적 검증 아래 영변 핵시설을 완전히 폐기하면 미국이 제재완화와 체제보장 등의 상응조치를 취하는 방식의 협상안을 제시한 겁니다.

    문 대통령은 또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한 장사정포와 남북의 단거리 미사일 감축 등 군축단계로의 이행도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시진핑 주석에 방북을 제안했다고 밝힌 문 대통령은 내일 오후 시 주석을 만나 방북 결과를 직접 듣고 비핵화 협상 전략을 가다듬을 계획입니다.

    MBC뉴스 이덕영입니다.

    (영상취재: 허행진, 영상편집: 김재석)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