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지선

반도체 타격 불가피…정부 "가능한 모든 대응"

반도체 타격 불가피…정부 "가능한 모든 대응"
입력 2019-07-01 19:38 | 수정 2019-07-01 19:44
재생목록
    ◀ 앵커 ▶

    이번 수출 규제가 현실이 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우리 기업들은 최악의 경우, 반도체 생산 라인을 멈춰야 하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 정부는 산업부 장관이 공개적으로 "비상식적"이라는 말까지 하면서 WTO 제소 등 모든 대응조치를 취하겠다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이지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는 일본의 수출제한을 경제보복으로 규정했습니다.

    상식에 반하는 일이라는 표현도 나왔습니다.

    [성윤모/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을 이유로 한 경제 보복 조치이며, 삼권분립의 민주주의 원칙에 비추어 상식에 반하는 조치라는 점에서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정부는 또 "불과 지난주 일본이 의장국으로 개최한 G20 정상회의에서 나온 '자유롭고 공정하며 예측 가능한 무역 환경 구축'이라는 합의정신에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비판했습니다.

    근거 없는 수출 제한 조치는 WTO 협정상 원칙적으로 금지되는 만큼, 정부는 WTO 제소를 포함해, 필요한 모든 대응조치를 취해 나간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도 오늘 오후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들여 "이번 조치가 양국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항의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이처럼 신속하게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은 일본의 수출 규제가 현실화될 경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일본이 지목한 3대 핵심 소재 가운데 에칭가스는 70% 가까이, 리지스트의 경우 90% 이상을 일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 놓은 반도체 재고가 석 달치 가량 비축되어 있다지만, 일본의 수출 제한이 장기화되면 최악의 경우 생산라인을 멈춰야 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호/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혁신팀장]
    "일본 기업보다 우리 기업이 상당히 피해가 큽니다. 고도로 계산된 품목 선정이 이뤄졌다고 판단되기에 이번 일본의 조치가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판단됩니다."

    산업부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업계와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수입선 다변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이지선입니다.

    (영상편집: 배우진)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