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지경

일본 규탄 결의안 추진…"정부 대응도 미흡"

일본 규탄 결의안 추진…"정부 대응도 미흡"
입력 2019-07-03 19:38 | 수정 2019-07-03 19:44
재생목록
    ◀ 앵커 ▶

    한국의 반도체 산업에 타격을 주기 위한 일본의 보복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서 국회가 오늘 담당 상임위를 긴급하게 소집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자가당착을 규탄하는 결의 안을 추진하기로 했는데 이미 예견된 보복 조치를 우리 정부가 미흡하게 대처했다는 지적도 잇따랐습니다.

    김지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를 비판했습니다.

    명백하게 국제협정을 어긴 거라며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자는 제안이 나왔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의원]
    "수출 제한조치를 즉각 해제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저희 외통위 차원에서 채택해 줄 것을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우리 정부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비판도 잇따랐습니다.

    일본에선 이미 지난해부터 경제 보복 얘기가 나왔는데, 제대로 대비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여당에서도 나왔습니다.

    [김부겸/더불어민주당 의원]
    "작년 11월 일본의 아소다로 부총리가 '우리 반드시 경제보복한다', 그리고 점점 외교적인 절차를 밟으면서 강도 높게 우리들에 대해서 여러가지 경고를 했습니다. "

    한국당 김무성 의원은 현 정부가 지난 정부의 위안부 합의를 뒤집은 게 문제라며 박근혜 정부를 노골적으로 두둔했습니다.

    [김무성/자유한국당 의원]
    "어려운 합의를 도출해냈는데 정권 바뀌었다고 해가지고 같은 대한민국 정부가 이것을 뒤집어버리는… 이런 결과가 지금 이렇게 한일간의 국교가 굉장히 어려워지고…"

    강경화 장관은 전략상 우리 대응조치를 밝힐 순 없지만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는 다른 나라들과 긴밀히 공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TF를 통해서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산자부에서는 업계와 협의를 하면서 여러가지 시나리오에 따른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습니다."

    청와대는 일본이 제재할 수 있는 품목 리스트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가장 아픈 3가지를 일본이 들고 나왔다며 예상했던 만큼 치밀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영상취재:정연철, 영상편집:이정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