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서혜연

윤석열 임명 굳힌 靑…野 "도덕성 파산 선고"

윤석열 임명 굳힌 靑…野 "도덕성 파산 선고"
입력 2019-07-10 20:06 | 수정 2019-07-10 20:10
재생목록
    ◀ 앵커 ▶

    청문회 위증 논란이 제기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서 청와대가 임명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정권의 도덕성에 스스로 파산 선고를 내리는 거라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임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서혜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는 15일까지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했습니다.

    청문회 막판 불거진 위증논란에도 청와대가 윤 후보자 임명방침을 사실상 굳힌 겁니다.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의 거짓말을 보고도 임명을 강행한다면, 정권의 도덕성에 스스로 파산선고를 내리는 것이라며 반발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검찰 개혁의 길이고, 검찰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바른미래당도 민주당이 부적격에 동의해야 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다며, 사실상 채택 거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검찰 조직의 신뢰성을 정부가 스스로 훼손하는 일로써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반면에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의 답변 과정에 일부 혼선이 있었지만 사퇴할 이유는 없다는 반박했고, 평화당과 정의당도 같은 평가를 내렸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탈세, 위장전입, 투기의혹, 음주운전, 논문표절 등 무엇 하나 문제가 된것이 없는 후보입니다. 거짓과 위증의 굴레를 씌우려는 시도를 접어두시길 당부드립니다."

    다만 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윤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위증하지 않았다면 7년전 기자에게는 거짓말을 한 것이라며 분명하게 사과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반대로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윤 후보자가 변호사를 소개해줬다고 해도 소개료를 받지 않았다면 법적으로는 문제될게 없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습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영상취재 : 정연철, 김경락 / 영상편집 : 김상수)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