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수근

日 외상 "자산 팔면 보복"…장관들 번갈아 文 비판

日 외상 "자산 팔면 보복"…장관들 번갈아 文 비판
입력 2019-07-16 19:39 | 수정 2019-07-16 19:41
재생목록
    ◀ 앵커 ▶

    미쓰비시의 재산을 강제로 매각하겠다는 결정에 일본 정부가 대신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일본 기업에 피해가 생기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는데 사실상 추가 보복 가능성은 시사한 겁니다.

    또 어제 일본은 향한 문재인 대통령의 경고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김수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원고 측의 움직임에 일본 정부는 추가 보복 가능성까지 꺼내며 반발했습니다.

    [고노 다로/일본 외무상]
    "만일 일본기업에 피해가 미치는 경우가 생기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한 조치를 강구한다'라고 표현만 에둘러 했을 뿐, 사실상 보복조치를 시사한 겁니다.

    정부 대변인 격인 스가 관방상은 과거사와 경제를 연결한 건 현명하지 못하다며 경고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도 문제삼았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상]
    "(문 대통령의) 지적은 전혀 맞지 않으며 보복 대상에도 해당하지 않습니다."

    '한국 때리기'에 앞장서고 있는 경제산업성도 문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비난했습니다.

    [세코 히로시게/일본 경제산업상]
    "대항 조치가 아니라고 처음부터 일관되게 설명해 왔으므로 어제 문 대통령의 발언의 지적은 우선 맞지 않습니다."

    두달전 고노 외상이 강제동원 배상문제에 대한 문 대통령 책임론을 난데없이 거론한데 이어, 일본 장관들이 상대국 정상을 깎아내리는 외교적 결례를 반복한 겁니다.

    실무회의에서 한국이 규제조치 철회 요청을 하지 않았다는 기존 주장도 굽히지 않았습니다.

    [세코 히로시게/일본 경제산업상]
    "전혀 사실과 다른 주장입니다. 이런 주장을 하는 건 양국 간의 신뢰관계가 손상되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며…"

    이런 가운데 산케이신문과 후지뉴스의 공동여론조사에서는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를 지지한다는 응답이 70.7%로 나타났습니다.

    얼마전 나온 다른 여론조사 결과보다 규제에 대한 호응도가 더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본 정부의 막무가내식 '한국 때리기'는 오는 21일 참의원 선거때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수근입니다.

    (영상편집 : 한효정)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