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고현승

日 설정 시한 4시간 앞으로…'추가 보복' 나오나

日 설정 시한 4시간 앞으로…'추가 보복' 나오나
입력 2019-07-18 19:39 | 수정 2019-07-18 19:49
재생목록
    ◀ 앵커 ▶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두고 제3국 중재위를 구성하자고 요구한 시한이 오늘입니다.

    이미 우리 정부가 수용 불가 방침을 확실하게 밝힌 상황이라 일본 정부가 이후에 어떤 대응을 할지가 주목됩니다.

    오늘도 도쿄 고현승 특파원 연결해서 일본 측 움직임 살펴보겠습니다.

    고 특파원, 시한을 이제 4시간 반 정도 남겨놓고 있는데 오늘도 일본 정부의 공식 반응이 나왔죠?

    ◀ 기자 ▶

    일본은 한국이 중재에 응하지 않겠다고 공식 회답을 하진 않았다며, 협정상 정해진 시한, 즉 오늘밤 12시까지 한국측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니시무라 관방부 부장관 얘기 들어보시죠.

    [니시무라 야스토시/일본 관방부 부장관]
    "오늘밤 24시까지입니다만, 그 때까지 중재에 응할 협정상의 의무를 지고있는 것입니다. 일본 정부로서는 중재에 응하도록 계속해서 강하게 요구하고 싶습니다."

    강제징용 문제는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모두 해결됐다는 입장에 따라 청구권 협정을 끝까지 고수하는 건데요.

    우리 외교부는 한일간에 분쟁해결 절차에 들어가기로 합의한 적이 없어 일본측 주장이 무의미하다는 입장입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얘기 들어보시죠.

    [김인철/외교부 대변인]
    "일본이 일방적으로 그리고 또 자의적으로 설정한 일자입니다. 구속될 필요가 있겠나하는 생각입니다."

    외교부는 '한일 기업의 자발적 기금으로 위자료를 지급하는 이른바 '1+1'방안에 응할 것'을 일본에 다시 촉구했는데, 일본이 응하면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앵커 ▶

    구체적 대응 방법으로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거나, 아니면 추가 보복 조치에 대한 예상이 있는데 일본 정부가 직접 언급은 하지 않고 있죠?

    ◀ 기자 ▶

    브리핑에서 마치 시간을 재는 듯 무언가 내놓을 듯한 분위기를 보였지만, 기자들 질문에 구체적 답변은 없었습니다.

    일본 언론들 보도를 보면, 일단 오늘밤 시한이 지나도 당장 내일 제소하지는 않을 거란 예측이 많습니다.

    요미우리신문 등은 일단 ICJ 제소는 미뤄놓고, 한국측에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공식 발표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다음달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강행하고, 또 추가 보복 조치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오늘 오후 늦게 NHK가 보도한 내용이 눈에 띄는데요.

    경제산업성이 반도체 소재 3가지 품목에 대한 수출 심사를 90일 정도로 강화한 것에 대해, "일본과 한국 기업의 관리 체제가 적절하고 군사 전용 우려가 없다는 게 확인되면 신속히 허가를 내줄 방침"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일본이 강경 일변도에서 다소 변화의 조짐을 보인건데, 이번 사태의 전환점이 될 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편집 : 한효정)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