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6월 임시국회 결국 '빈 손'…추경안 심사는 계속

6월 임시국회 결국 '빈 손'…추경안 심사는 계속
입력 2019-07-19 20:13 | 수정 2019-07-19 20:18
재생목록
    ◀ 앵커 ▶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오늘, 여야는 추가 경정 예산안과 민생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본회의 개최 여부를 놓고, 줄다리기 협상을 이어갔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이동경 기자.

    ◀ 기자 ▶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 앵커 ▶

    네, 그래도 오늘은 여야가 합의를 해서 본회의를 열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기대를 했었는데, 어떻게 됐는지 전해주시죠.

    ◀ 기자 ▶

    네, 여야는 하루 종일 수시로 접촉했지만 오늘도 아무런 합의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오후 6시부터 만나 추가경정 예산안 처리를 위한 마지막 담판을 벌였지만 허사였습니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이 있었던 만큼 오늘은 타협이 이뤄지지 않을까 낙관적인 전망도 있었지만, 결국 6월 임시국회는 법안처리 하나 못하고 빈손으로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오늘 유일하게 합의한 건 월요일에 외교통일위원회를 열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킨다는 겁니다.

    결국 한국당이 내세운 추경안 처리 조건을 민주당이 끝내 수용하지 않아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당은 북한 목선 국정조사나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안 표결처리 가운데 하나를 받아야 추경 처리에 협조하겠다고 했지만, 민주당은 민생을 위한 추경에 왜 그런 조건을 붙이냐고 반발했습니다.

    한때 민주당 내부에서 국정조사라도 받아서 최소한 추경이라도 처리하자는 의견이 일부 나왔지만, 잘못된 전례를 만들 수 있다는 이유로 거부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여야 3당은 다음 주 월요일에 국회의장 주재로 다시 만나기로 했습니다.

    7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추경안을 처리하는 방안과 야당이 요구하는 국정조사, 국방장관 해임안 표결 문제를 다시 논의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국정현안에 대해 아무런 합의를 이루지 못한 데 이어 6월 국회까지 빈손으로 끝나면서 국민적 비판 여론은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