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성호

트럼프 "한·일 모두 원한다면 관여할 것"

트럼프 "한·일 모두 원한다면 관여할 것"
입력 2019-07-20 20:19 | 수정 2019-07-20 20:21
재생목록
    ◀ 앵커 ▶

    일본은 추가 보복을 시사하고 있고, 우리 정부는 한일군사보호협정 파기 카드까지 검토하면서 한국과 일본의 갈등은 극한을 향해 가는 양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이 문제에 관여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일본도 원한다면 그렇게 하겠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나타냈습니다.

    먼저, 워싱턴에서 박성호 특파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그 맥락을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관여를 요청한 건 문재인 대통령이었다고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처음엔 좀 탐탁치 않아했던 속내를 슬쩍 비쳤습니다.

    [트럼프]
    "실은 한국 대통령이 내가 관여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나는 '얼마나 많은 일에 관여해야 하나? 당신을 돕기 위해 북한 문제에도 관여하고, 다른 많은 일에도 관여한다고 했습니다."

    내키지 않았다기보다 난처했달까, 한일 두 지도자 어느쪽으로도 기울기 힘든 입장을 털어놨습니다.

    "하지만, 한일 두 지도자를 다 좋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좋아하고, 아베 총리를 어떻게 느끼는지는 아실 겁니다. 역시 아주 특별한 분입니다."

    그래선지 한일 갈등에 '중재'가 아니라 '관여'할 수 있다는 소극적 표현을 구사했고, '두 나라가 모두 원한다면' 관여한다는 제한적인 단서도 달았습니다.

    "만약 두 나라 모두 저를 원한다면 일본과 한국 사이에 관여할 것입니다. 만만치 않은 일(풀타임 잡)이 될 것입니다."

    아베 총리가 개입 요청을 했다는 얘기는 없었습니다.

    실제로 요청을 안했거나 앞으로도 안 한다면 중간에 트럼프가 개입하기도 어렵다는 얘기가 됩니다.

    트럼프는 두 나라가 잘 해결하길 바란다며 한일 갈등의 성격을 '무역 마찰'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역사, 정치 같은 큰 맥락으로 확대하지 않으려는 겁니다.

    사실 역사 문제를 미국이 섣불리 중재해 일을 그르친 사례로 2015년 한일 위안부 협상이 꼽힙니다.

    당시 오바마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타결은 정의로운 결과이며, 북한 핵실험에 대한 한미일의 공동 대응을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말했고, 아베 총리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합의된데 대해 미국의 협력에 감사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영상취재 : 임상기(워싱턴), 영상편집 : 윤석경)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