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보복 하루 전 트럼프에 요청…'지소미아' 재검토?

보복 하루 전 트럼프에 요청…'지소미아' 재검토?
입력 2019-07-20 20:21 | 수정 2019-07-20 20:31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일 갈등에 대한 관심을 촉구한 건 지난달 30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발표되기 하루 전에 열렸던 한미 정상회담 때였습니다.

    이미 그때부터 미국의 관여가 필요하다고 본 것이죠.

    청와대가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 즉 지소미아 재검토 카드를 꺼낸 것도 미국의 관여를 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일 갈등을 언급한 건 지난달 30일 정상회담 자리였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발표되기 하루 전에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고 관심을 촉구했다는 겁니다.

    [한미정상 공동회견 (6월 30일)]
    "지역 글로벌 이슈에서도 한미 양국은 동맹국으로 적극 협력할 것입니다."

    일본의 막무가내식 태도를 보며 그때부터 미국을 움직여야 할 필요성을 느낀 걸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연장 여부도 미국의 관심을 끌 카드로 보고 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일 군사협정과 관련해 기본 방향은 연장이지만 일본이 추가 보복에 나서면 협정 종료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미국은 물론 일본도 한미일 안보협력이 깨지는 건 원치 않고 있습니다.

    [고노 다로/일본 외무상 (어제)]
    "일본·미국·한국의 견고한 제휴로 지역의 안전 보장을 확실히 높여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지소미아 재검토는 일본을 향한 경고이면서 동시에 미국을 향해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는 신호라는 해석입니다.

    청와대의 강경기류는 연일 강성 발언을 내놓는 조국 수석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확인됩니다.

    조 수석은 "1965년 한일협정 당시 일본은 강제징용 등 불법행위 자체를 부정했고 따라서 징용피해자에 대한 '배상'은 없었다는 게 정부 입장이자 대법원 판결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대법원 판결을 비판하는 한국 사람은 '친일파'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영상취재: 최경순, 영상편집: 김민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