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설명' 꼬인 靑…해명은?

'설명' 꼬인 靑…해명은?
입력 2019-07-24 19:37 | 수정 2019-07-24 19:48
재생목록
    ◀ 앵커 ▶

    어떻게 된 상황인지 여러 의문점이 드는데,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임명현 기자

    ◀ 기자 ▶

    네 청와대입니다.

    ◀ 앵커 ▶

    러시아가 영공 침범을 공식 부인한 상황인데 청와대가 추가 입장을 밝혔습니까?

    ◀ 기자 ▶

    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조금 전 브리핑을 통해 러시아의 입장을 반박했습니다.

    핵심은 우리가 근거자료를 다 갖고 있다, 그러니까 레이더 영상과 사격 통제 음성, 또 비상 주파수를 이용한 조종사들의 교신 내용 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겁니다.

    가령 교신 내용에 따르면 우리가 "나가라"고 했지만 러시아 측이 응답하지 않았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윤 수석은 이런 자료들을 통해 러시아의 영공 침범 사실을 입증할테니, 재발방지를 약속하라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관련해 우리 국방부는 내일 러시아측과 실무협의를 갖고 영공침범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확인시킬 예정입니다.

    ◀ 앵커 ▶

    그런데 윤도한 수석이 러시아가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힌 지 5시간 만에, 러시아가 전혀 다른 입장을 냈단 말이죠.

    이 부분은 어떻게 설명합니까?

    ◀ 기자 ▶

    네, 윤 수석의 설명은 간단했습니다.

    한 마디로 러시아의 입장이 하루 사이에 바뀐 것으로 본다는 이야기입니다.

    어제 국방부에 불려온 러시아 차석 무관은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고, 오늘 러시아 공식입장은 "영공 침범 사실이 없다"는 것이니 하루 만에 달라진 건 러시아라는 설명입니다.

    그런데, 러시아 차석 무관의 발언을 과연 러시아 정부의 공식입장으로 볼 수 있냐는 의문이 남습니다.

    어제 이미 러시아 국방부가 '타국 영공을 침범한 사실이 없다', '한국이 러시아 군용기의 안전을 위협했다'는 입장을 냈다고 러시아 언론들이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청와대가 브리핑 이전에 러시아의 공식 입장을 좀 더 명확하게 확인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결국 청와대가 일본과의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전선이 확대되는 걸 원치 않아 러시아 무관의 발언을 근거로 서둘러 사태를 봉합하려 했던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관기사]

    1. '영공 침범' 부인…"韓 조종사들이 위협" 적반하장

    2. '설명' 꼬인 靑…해명은?

    3. "영공 침범 좌표 찍혔다"…기기 오작동도 말 안 돼

    4. 中도 협공?…"사드 배치가 동북아 균형 파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