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오현석

"마침내 추경안 처리한다"…다음 달 1일 본회의

"마침내 추경안 처리한다"…다음 달 1일 본회의
입력 2019-07-29 19:36 | 수정 2019-07-29 19:39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야가 조금 전, 8월 1일, 이번주 목요일에 추가경정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국회에 제출된 지 99일 만에 처리하는 겁니다.

    국회를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오현석 기자, 먼저 여야가 합의한 내용부터 정리를 해주시죠.

    ◀ 기자 ▶

    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여당은 추경예산안 처리를 약속받았고 야당은 국방·외교 현안을 점검하는 '안보 국회' 일정을 얻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1시간 가량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여야는 목요일인 다음 달 1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과 민생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는데요,

    이를 위해 내일부터 추경안 심사를 재개할 예정입니다.

    또 목요일 본회의에서 러시아 군용기 영공침범 사건과 일본의 독도 망언을 규탄하고, 방공식별 구역을 침범한 중국에 유감을 표하는 세가지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야당이 요구해온 안보 국회와 관련해서는 내일 외통위를 시작으로 운영위와 국방위 등 관련 상임위를 열어 정부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을 예정입니다.

    ◀ 앵커 ▶

    추경안 처리 합의를 이루는데 거의 백일이 걸렸단 말이죠.

    그동안 여야가 거칠게 대립을 해왔는데 뒤늦게나마 오늘 합의를 이룬 배경이 있을 거 같습니다.

    ◀ 기자 ▶

    네. 나라 안팎의 심각한 위기에도 국회가 손을 놓고 있다는 여론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당장 다음달 2일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는 게 확실시 되고 있는 상태죠.

    여기에 최근 러시아 군용기 사건과 북한 미사일 도발 등 안보 이슈가 겹치면서, 더 이상은 정쟁만 계속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북한 목선 국정조사를 고집하던 야당이 정부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는 것으로 한발 물러섰고, 여당도 이를 수용하는 방식으로 절충이 이뤄졌습니다.

    여야 원내대표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시죠.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민생 추경을 기다려 오셨던 많은 국민들한테 좀 늦었지만 송구스럽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고요…"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엄중한 안보 현실에 있어서 금주에 저희가 조속히 '안보 국회'를 열어서 이와 관련된 여러가지 현안을 짚어보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게 (됐습니다.)"

    여야 5당은 이와 함께 지난 18일 청와대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당 대표들이 합의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인 '일본 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도 출범시키기로 했습니다.

    정부에선 경제부총리와 외교부·산자부장관, 청와대 정책실장이 참석하고, 대한상의와 한국경총 등 경제단체 대표들과, 한국노총·민주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 대표들도 함께 합니다.

    여기에 여야 5당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회'는 모레인 31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 가동에 들어갑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방종혁, 김경락 / 영상편집: 이정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