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고현승

美 '추가 규제' 중지 요청…'화이트리스트' 변수 될까?

美 '추가 규제' 중지 요청…'화이트리스트' 변수 될까?
입력 2019-07-31 19:37 | 수정 2019-07-31 19:52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일 관계는 끝내 파국을 맞을 것인지 일본 정부가 이틀 뒤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한국과 일본, 여기에 미국까지 가세한 삼각 외교가 그야말로 숨가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현장을 연결하기에 앞서 미국이 한-일간 갈등에 중재 역할에 직접 나섰다는 소식부터 전해드립니다.

    일본은 화이트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지 말고 한국은 일본 전범 기업의 자산을 매각하지 않는 조건을 양측에 중재안으로 제시했다는 겁니다.

    한마디로 '현상 동결' 현 상황에서 더 나아가지 말라는 겁니다.

    먼저, 도쿄 고현승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국이 대립하는 한국과 일본에 중재안을 내놓았다.'

    오늘 오후 일본 언론들이 일제히 주요 뉴스로 보도한 내용입니다.

    아사히 신문은 일본의 수출 규제와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대립이 격화되는 한국과 일본에, "미국 트럼프 정권이 사태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자제안을 제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에 이어 "화이트국 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려는 움직임을 우려하고 있으며, 배제를 결정하는 각의 결정을 하지않도록 아베 정권에 요구했다"고 썼습니다.

    또 한국에 대해서도 대법원이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 명령을 내린 것과 관련해 "원고측이 압류한 한국내 일본 기업 자산을 현금화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이 수출규제에 관한 협의의 틀을 만드는 방안도 제안했다고 전했습니다.

    요미우리 신문도 미국 정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과 일본에 대화를 촉구하고, 쌍방간 새로운 강경조치를 보류하는 '휴지 협정', 즉 중재안에 서명할 것을 제안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일본 바깥의 외신들도 같은 보도를 전했습니다.

    로이터는 협상할 시간을 벌 수 있도록 한국과 일본에 심각한 외교 갈등을 중지하는 합의, 스탠드스틸(standstill)에 서명할 것을 권고했다고 전했습니다.

    블룸버그 역시 한일 양국이 서로 백악관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려고 노력해왔는데, 마침내 미국이 개입하는 것 같다고 보도했습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고현승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