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경아

"가해자 일본의 적반하장 결코 좌시 않겠다"

"가해자 일본의 적반하장 결코 좌시 않겠다"
입력 2019-08-02 19:36 | 수정 2019-08-02 19:37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일본은 끝내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 버렸습니다.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배제하는 2차 보복을 감행한데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은 "가해자인 일본의 적반하장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면서 단호한 맞대응 조치를 예고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생중계 한 국무회의에서 의례적인 외교적 수사에 집착하지 않고 그 어느 때보다 비장하고 직설적인 톤으로 일본을 향해 유감과 경고의 뜻을 밝혔습니다.

    먼저 임경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일본의 2차 보복에 맞서 긴급 소집된 국무회의는 어느때보다 비장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생중계된 모두 발언을 통해 일본에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대단히 무모한 결정으로,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단순히 유감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오히려 큰 소리치는 상황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습니다. 우리 경제를 의도적으로 타격한다면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3.1운동 100주년인 올해 우리가 왜 더 분노하는지 분명하게 설명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양국간에는 불행한 과거사로 인한 깊은 상처가 있습니다. 이제와서 가해자인 일본이 오히려 상처를 헤집는다면 국제사회의 양식이 결코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일본은 직시하기 바랍니다."

    일본의 보복이 양국 관계는 물론 국제질서까지 해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글로벌 공급망을 무너뜨려 세계 경제에 큰 피해를 끼치는 이기적인 민폐 행위로 국제사회의 지탄을 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더이상 외교적 수사에 매달리지 않고 일본에 직설적인 경고를 보낸 문 대통령은 악순환을 막는 길은 일본이 보복을 철회하고 대화에 나서는 것 뿐이라고 못박았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영상취재 : 허행진, 영상편집 : 김민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