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은

정부 후쿠시마 '정면대응'…"오염수 방류 안돼"

정부 후쿠시마 '정면대응'…"오염수 방류 안돼"
입력 2019-08-13 19:37 | 수정 2019-08-13 19:44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일본이 후쿠시마 핵 발전소에 담아 놓은 115만 톤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할 가능성이 있다는 섬뜩한 우려가 제기되자 정부가 오늘, 이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한다는 건 그 자체로도 매우 위험한 발상이지만 내년 도쿄 올림픽을 치러야 하는 일본에게는 치부 같은 문제라서 우리 정부에게는 일본을 압박할 또다른 카드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규탄한다! 규탄한다!"

    오늘 서울과 부산의 일본 공관 앞에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습니다.

    환경단체들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핵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최근 그린피스는 일본 정부가 115만 톤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며, 한국이 가장 위험하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이런 위험은 감추고 도쿄 올림픽 홍보에만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의 부흥을 보여주겠다며, 핵발전소 재가동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일본이 동일본대지진에서 완전히 회복됐다는 걸 도쿄 올림픽을 통해 세계에 보여줄 기회입니다."

    정부가 국제사회와 함께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이 만약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가장 가까운 한국은 물론, 해류를 따라 태평양 국가들 모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겁니다.

    [김인철/외교부 대변인]
    "국제기구, 그리고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자 합니다."

    정부는 이미 작년 가을부터 일본 측에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안을 문의했지만, 일본 정부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는 원론적 답변만 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문제는 그 자체로도 심각한 문제지만, 한국 정부에게는 일본을 압박하는 또 다른 카드이기도 합니다.

    다음달 오스트리아에서 열리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 총회가 첫 압박 무대가 될 전망입니다.

    아베 정부는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가 WTO에서 패소하자, WTO가 잘못됐다고 할 정도로 이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정은입니다.

    (영상편집 : 최승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