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효정

[단독] '12억' 빼돌린 유치원…반환 '명령'에도 버티기

[단독] '12억' 빼돌린 유치원…반환 '명령'에도 버티기
입력 2019-08-28 20:22 | 수정 2019-08-28 20:26
재생목록
    ◀ 앵커 ▶

    수도권의 한 사립유치원이 수년동안 학부모들이 낸 교육비 12억여원을 빼돌린게 적발 됐습니다.

    교육청이 돈을 돌려주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벌써 7개월째 아무런 설명도 없고 돈을 돌려주지도 않고 있는데요.

    급기야 학부모들이 교육비를 돌려달라면서 집단 소송을 냈습니다.

    조효정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경기도 시흥의 이 사립유치원은 학부모들이 낸 교육비를 빼돌렸다가 지난 1월 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됐습니다.

    아이들 교구나 교재 구입한다며 원장 친인척 명의로 된 유령 회사, 즉 페이퍼 컴퍼니와 허위 거래를 한겁니다.

    이렇게 빼돌린 돈이 4년 동안 무려 12억5천만원.

    이 돈으로 또 다른 유치원을 사들였다는 게 감사 당시 유치원 원장의 진술이었습니다.

    교육청은 원장을 형사 고발하고, 12억5천만원 전액을 피해 학부모들에게 돌려주라고 명령했습니다.

    원아 한 명당 평균 130여만원에 달하는데,

    이 유치원에 아이 셋을 보내 돌려받아야 할 돈이 1천만원에 가까운 학부모도 있습니다.

    [졸업생 학부모 A씨]
    "큰 애 때 만족을 했기 때문에 둘째도 보냈던 거고요. 유치원 선택을 잘해서 잘 들어갔다, 그런 생각을 많이 했었죠. 그 믿음에 배신당했기 때문에…"

    하지만 7개월이 지나도록 유치원 측은 언제 어떻게 돌려주겠다, 말이 없습니다.

    [졸업생 학부모 B씨]
    "'죄송하다' 외에는 없었던 것 같아요. 그것도 개인적으로 연락하는 학부모에게만."

    관할 교육지원청이 세 차례나 독촉 공문을 보냈지만, 유치원은 모르쇠로 버텼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 도의원측으로부터 환급 처분을 감경하라는 외압을 받았다는 시민감사관의 폭로도 나왔습니다

    해당 도의원은 외압 사실이 없다고 펄쩍 뛰었지만, 공교롭게도 시민감사관은 지난 달 해임됐습니다.

    [안태원/전 경기교육청 시민감사관]
    "처분의 변경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외부의 요구에 따라서 검토 지시가 내려온 거고, 유치원 측에서 해당 지역교육청에 수차례 요구했던 사항과 동일한 내용이에요."

    왜 돈을 돌려주지 않는지, 유치원은 취재진에도 답변을 계속 미뤘습니다.

    [유치원 관계자]
    "원장님 오늘 회의 가셔가지고요. 이번 주는 어려우실 것 같아요."

    유치원이 이렇게 버텨도 관할 교육청은 시정명령 외엔 환급을 강제할 방법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유치원의 뻔뻔함과 답답한 행정 절차에 분노한 피해 학부모 162명은 오늘 법원에 집단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졸업생 학부모 A씨]
    "'아이들을 위해 써주세요' 하는 교육비는 제대로 아이들을 위해서 사용되기를 바라는 거죠. 그런 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배신감이 드는 거고요."

    MBC뉴스 조효정입니다.

    (영상취재: 전승현 VJ / 영상편집: 김재석)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