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소정

美·中 결국 '맞불 관세' 강행…우리 경제는?

美·中 결국 '맞불 관세' 강행…우리 경제는?
입력 2019-09-01 20:10 | 수정 2019-09-01 20:14
재생목록
    ◀ 앵커 ▶

    중국과 무역갈등 중인 미국이 오늘부터 중국산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중국도 여기에 맞불 관세로 대응했는데요.

    두 나라 다 올해 안에 몇 번 더 관세폭탄을 놓겠다고 예고까지 한 상태입니다.

    두 나라에 대한 수출 비중이 높은 우리로서는 무역갈등으로 교역이 줄어들면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데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임소정 기자의 보도 보시죠.

    ◀ 리포트 ▶

    미국이 동부 현지 시각으로 오늘 새벽 0시 1분, 우리 시각 오후 1시 1분부터 112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5%의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해당 품목은 3천여개.

    의류, 신발, 식료품은 물론 필기구와 콘택트렌즈, 기저귀 등 생활 용품이 대거 포함됐습니다.

    중국도 맞불을 놨습니다.

    똑같은 시점인 오늘 낮 1시부터 75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수입품 5천여개에 5에서 10%의 관세를 부과한 겁니다.

    전쟁은 앞으로도 재연될 전망입니다.

    이미 미국은 10월 1일부터 2500억 달러 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30%까지, 12월 15일부터는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1560억 달러 규모의 IT 제품에 15% 관세를 붙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이에 질세라 중국도 12월 15일부터 미국산 자동차에 25%를 매길 예정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서 중국과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8.4%.

    1년 넘게 계속되고 있는 양대 시장 사이의 무역 전쟁으로 대중국 수출은 1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이미 열 달째, 미국은 석 달째 감소세고, 지난달 수출은 1년 전에 비해 중국 21.3%, 미국은 6.7% 빠졌습니다.

    앞으로 미중 교역 규모가 더 줄어들 경우 두 나라 제품에 공급하는 중간재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수출은 더 위축되고 금융시장의 불안감도 커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문병기/무역협회 수석연구원]
    "경제주체들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다 보니까 기업들이 투자를 계속 지연시키고, 주식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미중 양국은 추가 관세를 강행하면서도 양국이 계속 소통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이달 안에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MBC뉴스 임소정입니다.

    (영상편집 : 오유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