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경아

文 '조국 임명' 정면돌파…"원칙·일관성 지켰다"

文 '조국 임명' 정면돌파…"원칙·일관성 지켰다"
입력 2019-09-09 19:36 | 수정 2019-09-09 19:41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한달 동안 온 나라를 논란 속에 빠뜨렸던 조국 법무장관 임명 문제에 대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임명을 재가하는, 정면 돌파를 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격렬한 찬반 대립을 보면서 깊게 고민했지만 의혹 만으로는 임명을 철회하지 않는다는 원칙과 권력기관 개혁의 일관성을 지키려 했다는 말로 국민들의 이해를 구했습니다.

    첫 소식은 임경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후보자 지명 한 달 만에 이뤄진 임명장 수여식.

    조국 장관 부인이 기소됐기 때문인지 배우자도 함께했던 관례와 달리 이번 장관들은 혼자 참석했습니다.

    조국 장관을 둘러싼 격렬한 찬반 대립을 의식한 듯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임명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 분열로 이어질 수 있어 깊이 고민했지만 원칙을 포기할 순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입니다."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정책의 일관성을 지키기 위해 조국이 필요했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가족이 수사대상이고 기소까지 된 상황에서 법무장관 직무수행이 어렵지 않을까 염려가 많지만 각자 맡은 일을 하면 문제될게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검찰은 검찰이 해야할 일을 하고 장관은 장관이 해야할 일을 해나간다면, 그 역시 권력기관의 개혁과 민주주의의 발전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일이 될 것입니다."

    또, 이번 일을 계기로 기회의 공정을 해치는 제도부터 다시 살피고, 교육분야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임명장을 받은 6명을 포함해 현 정부 들어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없이 채택된 장관급 인사만 22명 째.

    문 대통령은 개혁성이 강한 인사일수록 인사청문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영상취재 : 허행진, 이종혁, 영상편집 : 김민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