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남상호

한화 3세들…'밀어주고 끌어주며' 1조 6천억 벌어

한화 3세들…'밀어주고 끌어주며' 1조 6천억 벌어
입력 2019-09-18 19:54 | 수정 2019-09-23 14:15
재생목록
    ◀ 앵커 ▶

    막내 김동선 씨는 잇단 술집 난동으로 호된 곤욕을 치렀죠.

    그 뒤에도 다른 술자리에서 변호사들을 향해 "너희 아버지 뭐하시느냐", "날 주주님이라 불러라"고 막말하며 폭행하기도 했습니다.

    둘째 김동원 씨는 대마초를 피웠다 유죄를 받은 그 해, 한화에 입사해 1년 뒤 임원 자리에 올랐습니다.

    맏형을 뺀 한화 3세들은 경영 성과보다는 사건·사고로 더 알려진 면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3형제가 쌓은 부는 이미 엄청납니다.

    셋째가 한때 30살 이하 국내 주식 부자 8위에 올랐을 정도니까요.

    부의 대물림, 그 열쇠는 저희가 보도하고 있는 한화시스템, 그리고 그 전신이었던 한화S&C입니다.

    총수 일가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조사 중인 공정거래위원회는 탐사기획팀이 확보한 자료를 넘겨받아 조사에 고삐를 당기고 있습니다.

    이어서 남상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조사에 들어간 건 2015년입니다.

    한화S&C가 한화생명, 건설, 증권 등 그룹 전산 관리 업무를 독식하며 급성장한 배경에 비용 부풀리기가 있었는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한화S&C 협력업체]
    "(공정위에) 자료 드렸던 내용은 한화 S&C하고 저희하고 맺었던 계약서 계약의 내용들..."

    탐사기획팀이 접촉한 한화증권 전 직원은 한화S&C에 맡겼던 전산 업무를 효율화해 1백억 원 이상 비용을 줄였더니 오히려 그룹 본사의 표적 감사가 뒤따랐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한화증권 대표도 서버 관리를 다른 업체로 돌리려 했다 한화 눈치가 보인다며 업체들이 나서지 않아 무산됐다고 탐사기획팀에 털어놨습니다.

    그러는 사이 한화S&C는 한해 매출 1조 1천억 원, 영업이익이 1천8백억 원까지 치솟았습니다.

    같은 기간 김승연 회장의 아들 동관, 동원, 동선 3형제가 얼마나 벌었는지 기업공시자료 등을 토대로 분석했습니다.

    한화S&C는 지난 2005년 3형제가 아버지 김 회장과 한화그룹으로부터 30억 원에 넘겨받았습니다.

    당시 3형제 나이는 장남 23살, 차남 21살, 막내는 17살에 그쳤습니다.

    회사 인수 종잣돈 30억 원의 출발은 아버지 김 회장이 갖고 있던 무기명 채권.

    출처를 캐지 않는다고 해서 묻지 마 채권으로 불리던 자금입니다.

    나중에 1천3백억 원을 더 투자했는데, 이 돈도 아버지가 증여한 돈입니다.

    그동안 배당 수익은 1,500억 원.

    이미 본전을 뽑고도 남습니다.

    이게 다가 아닙니다.

    김동관, 동원, 동선 3형제는 현재 비상장회사 H솔루션을 통해 한화에너지, 한화시스템, 한화종합화학 등 국내외 법인 120여 개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부채를 뺀 순자산만 1조 6천억 원, 당장 팔면 1조 원 넘는 현금을 쥘 수 있습니다.

    3형제는 최근 지주사인 한화 지분을 추가로 매입하며 그룹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김종보/변호사]
    "경영권을 승계받을 때 가장 핵심적인 것은 두 가지입니다. 얼마나 적은 돈으로 얼마나 많은 지분을 확보하느냐가 첫 번째, 두 번째 상속증여세를 제대로 내기 위해서 현금을 얼마만큼 확보하느냐가 중요하겠죠."

    탐사기획팀은 그동안 확보한 한화그룹 내부문건과 이메일 등 각종 자료를 공정거래위원회에 넘겼습니다.

    공정위 측은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화그룹은 S&C 지분 매각은 승계 자금 마련이 아니라 총수 일가 지분을 줄여 지배구조를 개선하려는 목적이라고 반박했고, 공정위 조사에 대해서는 "진행 중인 사안이라 입장을 밝히기 곤란"하다고 답했습니다.

    MBC뉴스 남상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