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靑 여야 섞어 '아세안 특사' 파견 추진…배경은?

靑 여야 섞어 '아세안 특사' 파견 추진…배경은?
입력 2019-09-19 20:20 | 수정 2019-09-19 20:22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가 다음 달 여야 의원을 한 팀으로 구성한 특사단을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아세안 회원국들에 파견하는 방안을 추진중인 것으로 M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 차원인데 최근 조국 장관 문제로 냉각된 야당과의 관계까지 고려한 포석으로 해석됩니다.

    임명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오는 11월 25일 부산에서는 한국과 아세안의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됩니다.

    현 정부들어 처음 여는 국제 정상회의로, 신남방정책을 추진해 온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들을 모두 방문하는 등 공을 들여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지난 2일, 태국 순방 당시)]
    "임기 중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고 약속드렸는데 그 약속을 지키게 돼 뜻깊습니다."

    나아가 청와대는 여야 의원들로 구성된 특사단을 다음달 아세안 국가들에 파견하는 방안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당 의원 1명·야당 의원 1명을 한 팀으로, 총 3팀의 특사단을 꾸리는 방안을 검토중인데, 외교부도 실무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을 위해 초당적 협력이 절실한데다, 조국 정국'으로 냉각된 대야관계를 풀어보려는 포석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야당, 특히 자유한국당의 경우 조국 법무장관 사퇴를 요구하며 집단 삭발에 나서고 있어, 청와대의 구상을 받아들일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청와대는 정국 흐름을 주시하며 좀 더 세밀한 실행 방안을 만들어 야당 측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 특사로 야당 의원이 파견된다면 이례적인데, 지난 2013년 박병석 민주당 의원이 박근혜정부의 특사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습니다.

    현 정부 들어선 2년 전 태국 국왕 장례식 때 국민의당 소속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이 문 대통령의 특사로 파견된 사례가 있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