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령

초유의 법무장관 자택 수색…"악의적 보도 법적 대응"

초유의 법무장관 자택 수색…"악의적 보도 법적 대응"
입력 2019-09-23 19:37 | 수정 2019-09-23 19:39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검찰이 조국 법무 장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 수색했습니다.

    현직 법무 장관의 집이 강제 수사를 당한 건 처음있는 일입니다.

    이 압수 수색을 놓고 조 장관이 끝내 수사 선상에 올랐다는 신호다, 또 검찰이 정경심 교수에 대한 혐의를 상당 부분 밝혀냈다는 증거다.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손령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검찰은 오전 9시쯤 검사와 수사관 7명을 조국 법무부 장관의 서울 방배동 아파트로 보내 압수수색을 시작했습니다.

    검찰 인사권을 가진 법무부 장관 거주지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으로, 조국 장관은 법무부로 출근한 직후여서 검찰 수사관들과 맞닥뜨리진 않았습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의 대상에 대해 일절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인 가운데, 자택에 남아있는 pc 등에서 정경심 교수의 사모펀드 관련 의혹 자료, 그리고 동양대 표창장 원본 등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일 것으로 관측됩니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정경심 교수를 향했던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조국장관 본인으로 옮겨간 신호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조 장관의 휴대전화는 압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마침 오늘 일부 언론은, 조 장관이 자택에서 쓰던 컴퓨터에서, 딸과 아들의 서울대 인턴 증명서 파일이 발견됐다며, 조 장관이 직접 허위 증명서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조 장관은 출근길에 만난 취재진에게 이 보도에 대해 반박하며 법적 대응까지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오늘 보도는 정말 악의적입니다. 이것은 정말 참기가 어렵습니다.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 조 장관 자녀들이 인턴 증명서를 발급받을 당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장이었던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도 처음으로 공개적인 반박 자료를 냈습니다.

    한 원장은 10년전, 그리고 6년전일에 대해 상세하게 기억하기 어렵지만 아는 범위에서 검찰에 충실하게 설명했고, 점차 의혹이 해소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화여대 입학처와 연세대 대학원, 아주대와 충북대 로스쿨 등 조 장관 자녀들이 지원했던 학교들을 추가 압수수색해 허위 인턴증명서 등이 제출됐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손령입니다.

    (영상취재 : 김신영 / 영상편집 : 김관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