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신영

'표창장 원본' 찾으려…10시간 넘게 압수수색 중

'표창장 원본' 찾으려…10시간 넘게 압수수색 중
입력 2019-09-23 19:40 | 수정 2019-09-23 19:47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법무 장관의 집을 압수 수색하는 초유의 일,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취재 기자를 연결해서 자세히 얘기 들어 보겠습니다.

    홍신영 기자.

    ◀ 기자 ▶

    네, 서울 중앙지검에 나와 있습니다.

    ◀ 앵커 ▶

    압수 수색이 지금 이 시간에도 진행중이라는 말이 있던데, 아직 안 끝난 겁니까?

    ◀ 기자 ▶

    네, 검찰의 압수수색은 오전 9시쯤 시작됐는데, 아직 압수물을 가지고 밖으로 나오는 검찰 수사관들의 모습이 취재진들에게 포착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압수수색이 오래 진행된다는 건, 단순히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등 전자기기 뿐만 아니라, 다른 증거도 찾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 장관은 6시반 쯤 법무부에서 퇴근했는데, 자택이 아닌 다른 곳으로 퇴근한 것으로 보입니다.

    조 장관은 퇴근하면서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 묻자, 특별히 할 말은 없다면서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마 말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조국/법무부장관]
    "저와 제 가족에게는 힘든 시간이지만 그래도 마음을 다잡고 검찰개혁, 법무부혁신 등 법무부장관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앵커 ▶

    조 장관의 집을 압수 수색했다는 거, 이걸 조 장관을 직접 겨냥한 걸로 봐야 할까요?

    ◀ 기자 ▶

    네, 아직 압수수색 영장에 적힌 대상이 누구인지는 확인되지 않아서, 확실하게 그렇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검찰 안팎에서도 여러가지 해석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먼저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 소환 전, 추가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런 분석이 많긴 합니다.

    조 장관이 출근한 뒤에 압수수색이 진행된 사실과 조 장관의 휴대전화는 압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런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 검찰이 조국 장관 본인에 대한 혐의를 뭔가 잡았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고요, 정경심 교수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조국 장관 본인과 관련된 증거도 함께 보려했을 수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어느쪽이 사실이든 간에 한 가지 확실한 건 자택 압수수색은 주거의 평온을 깨는 행위이기 때문에 법원도 매우 신중하게 판단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법원이 자택 압수수색을 허가했다는 건 조 장관이든 정경심 교수이든 압수수색 대상의 혐의를 어느정도 인정한 걸로 봐야 한다…

    이런 시각이 많습니다.

    ◀ 앵커 ▶

    정경심 교수가 같이 살고 있는 집이다 보니까 오늘 압수 수색을 했다면 정 교수 소환이 더 늦어질 수도 있다고 봐야 하나요?

    ◀ 기자 ▶

    네, 일단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한 뒤에 정 교수를 조사한다고 생각하면 소환 시기가 좀 더 뒤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이미 한달동안 수사해 온 상황인 만큼 이번주 중 소환 조사가 이뤄질 거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