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홍의표

[단독] '혐한'과 싸우는 재일 변호사…'징계 폭탄' 보복

[단독] '혐한'과 싸우는 재일 변호사…'징계 폭탄' 보복
입력 2019-09-23 20:11 | 수정 2019-09-23 21:40
재생목록
    ◀ 앵커 ▶

    최근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일본 내에서 '혐한' 문제가 더 확산되고 있습니다.

    최근엔 일본에서 활동하는 재일 교포 변호사들을 상대로, 극우 주의 성향 일본인들이 무더기로 징계 청구를 쏟아내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재일교포 변호사 서른 명에게 3만 건의 징계요구가 빗발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희표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재일교포 3세인 김철민 변호사는 지난 2017년 11월, 자신에 대한 징계 요구가 접수됐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누군지도 모르는 일본인 960여 명이 김 변호사를 징계하라고 도쿄 지방변호사회에 청구했다는 겁니다.

    [김철민/재일한국인 변호사]
    "얼굴도 모르고 만나지도 않았던 사람이 (자기) 이름 내고 (변호사) 면허를 박탈해달라고 직접적으로 신청한다는 게 공포감이 큽니다."

    극우성향으로 추정되는 이들 일본인은 김 변호사가 재일교포들의 권리를 위해 활동해왔다는 걸 징계 사유로 꼽았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징계 청구는 지난해 4월 기각됐지만, 김 변호사는 여전히 징계를 청구한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김철민/재일한국인 변호사]
    "'한국을 위해 인권 옹호 활동을 하는 것 자체가 이적행위다'라는 주장을 당당하게 쓰고 있어서 사실 당황스럽습니다."

    지금까지 이런 식으로 징계 청구를 당한 재일한국인변호사협회 소속 변호사는 전체 130명 가운데 30여 명에 달합니다.

    재일한국인 변호사 한 명에게 징계 청구서를 1천건씩 쏟아낼 만큼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셈입니다.

    징계를 요구한 이유도 갖가지입니다.

    지난 2017년, 재일 한국인 변호사 2명에게 청구된 징계청구서입니다.

    이들이 '위법인 조선인 학교 보조금 지급 요구 성명에 찬동했다'며, '2중·3중의 확신적 범죄행위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징계 요구 대상엔 같은 해 일본 가와사키에서 혐한 시위를 중단하라고 가처분 신청을 낸 재일교포 변호사들도 포함됐습니다.

    [김철민/재일한국인 변호사]
    "혐한 시위하는 사람들에게 대응하는 법적 절차를 대리인으로 진행한 사람들에게 '변호사로서 해선 안 되는 활동을 한다'고 해서…"

    무더기 징계 청구에 대해 대한변호사협회는 일본변호사연합회와 협력해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홍의표입니다.

    (영상편집 : 이상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