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경아

말 아끼던 文…이례적 '작심' 발언 배경은?

말 아끼던 文…이례적 '작심' 발언 배경은?
입력 2019-09-27 19:38 | 수정 2019-09-27 19:42
재생목록
    ◀ 앵커 ▶

    조 장관 임명 이후 말을 아끼던 문 대통령의 이례적인 작심 발언, 과연 어떻게 해석해야 하고 정치권의 반응은 어떤지, 뭣보다 검찰은 여기에 대해 뭐라고 하는지 하나씩 짚어 보겠습니다.

    먼저, 청와대부터 연결합니다.

    임경아 기자

    ◀ 기자 ▶

    네 청와댑니다.

    ◀ 앵커 ▶

    문 대통령 메시지, 한마디로 '사실상의 경고'로 읽히는데, 배경을 어떻게 봐야합니까?

    ◀ 기자 ▶

    방금 들으셨지만 문 대통령의 언급중에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 행사가 중요하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지금 검찰이 인권을 존중하지도 절제하지도 않고 있다는 얘긴데, 당연히 조국 장관 수사과정에서 불거진 과도한 압수수색과 피의사실 공표 논란 등을 염두에 둔 걸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오늘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이낙연 총리가 마치 부연설명을 하듯 자세히 언급했는데요, 이 총리의 발언 들어보시죠.

    [이낙연/국회 대정부질문]
    "여성만 두 분 계시는 집에서 많은 남성들이 11시간 동안 뒤지고 식사를 배달해서 먹고 하는 것들은 과도했다는 인상을 줄 수밖에…"

    ◀ 앵커 ▶

    정치권도 그렇고 여론도 그렇고 조 장관 수사를 두고 찬반이 첨예하게 엇갈리다보니까 반발이 나올 걸 감수하고도 메시지를 발표한 이유를 뭐라고 봐야할까요?

    ◀ 기자 ▶

    역시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서 그 배경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찰권 행사 방식이나 수사관행도 개혁해야 한다'고 말했는데요, 조 장관 수사 과정에서 이런 잘못된 관행이 역으로 더 명확히 드러났다, 이렇게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반발을 감수하고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한 걸로 풀이됩니다.

    수사가 진행될수록 검찰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오히려 커지고 있다는 청와대의 판단과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높은 점도 문 대통령이 메시지를 발표한 배경으로 보입니다.

    조 장관 거취와 관련해서는 "책임져야 할 일이 있는지 사법절차에 의해 가려질 것"이라고 했는데요.

    여기서 언급한 사법 절차가 검찰 수사 단계를 의미한 건지, 재판 결과까지 염두에 둔 것인지는 명확히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 최경순 , 영상편집 : 장동준)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