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경아

교통공사 정규직 '친인척 찬스'…"15%가 4촌 이내"

교통공사 정규직 '친인척 찬스'…"15%가 4촌 이내"
입력 2019-09-30 20:07 | 수정 2019-09-30 20:11
재생목록
    ◀ 앵커 ▶

    작년 국정감사 때 불거진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 감사원이 감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교통공사를 포함해 5개 공공 기관의 정규직 전환자를 조사해보니 약 11%가 재직자의 친인척으로 확인됐습니다.

    정규직으로 전환될 걸 미리 알고 친인척을 입사시킨 비리는 없었지만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이 지나치게 허술했다는 게 감사원의 결론입니다.

    임경아 기자의 리포트 먼저 보시겠습니다.

    ◀ 리포트 ▶

    감사원이 서울 교통공사와 인천 국제공항공사, 한국 토지주택 공사 등 5개 공공 기관을 조사한 결과 정규직 전환자 3천48명 가운데 약 11%인 333명이 재직자와 4촌 이내 친인척 관계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정규직 전환자 1천285명 가운데 약 15%에 달하는 1백92명이 친인척으로, 공사 자체 조사보다도 80명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사원에 따르면 이들의 비정규직 채용이나 정규직 전환 과정은 총체적으로 부실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45명은 비정규직으로 채용될 때 기존 직원의 추천으로 면접만 보고 입사했습니다.

    또한 불투명한 과정을 거쳐 입사한 비정규직 인력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거나, 무기계약직을 거쳐 일반직으로 전환 될 때 아무런 평가를 거치지 않은 사례가 다수 적발됐다고 감사원은 지적했습니다.

    [박은정/국민권익위원장]
    "친인척 관계로 확인된 경우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문제가 확인되면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할 것입니다."

    다만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이 발표된 뒤, 이를 노리고 친인척을 입사시킨 경우는 거의 확인되지 않았다고 감사원은 밝혔습니다.

    감사원은 부실한 채용과정의 책임을 물어 서울시장에게 서울교통공사 사장 해임 등 인사조치를 통보하고, 5개 기관 72명에 대해 신분상 조치를, 29명에 대해선 검찰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