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진

김포·파주 돼지 모두 없앤다…인천 백령도 '의심신고'

김포·파주 돼지 모두 없앤다…인천 백령도 '의심신고'
입력 2019-10-04 20:04 | 수정 2019-10-04 20:07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강화도에 이어서 경기도 파주와 김포의 돼지도 전량 사들이거나 살처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부 결정이라 따라야겠지만 졸지에 삶의 터전이 없어지게 된 농가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서해 최북단 인천 백령도에서 의심 신고가 들어왔습니다.

    김세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파주와 김포시에 연이틀 4건의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이 잇다르자, 정부는 이곳 돼지 전체를 사들이거나 살처분하는 특단의 조치에 들어갔습니다.

    발병 농장 3km 밖의 돼지 6만여마리 중 1만 7천여 마리는 수매해 정밀검사한 뒤 도축하고, 나머지는 살처분한다는 결정입니다.

    연천도 발병농장 10km이내 돼지에 같은 조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화도의 경우처럼 사실상의 전체 살처분으로, 다른 지역으로의 전파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겁니다.

    [박병홍/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
    "농식품부는 파주,김포시와 특단의 조치를 협의하고, 수매와 예방적 살처분을 조속히 추진키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돼지 농가들은 정부가 합당한 보상이나 협의도 없이 살처분을 강행하려 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수매가 시작됐지만 아직까지 절반 정도의 농가만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농장주의 동의 없이는 수매나 살처분을 강제할 수 없어 8일까지 완료한다는 정부의 계획도 차질을 빚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수매나 살처분 농민에게 돼지 싯가를 맞춰 보상금을 지불하고, 6개월간의 생활 안정자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단 살처분이 이뤄지고 나면 열병이 퇴치된 1,2년 뒤에야 사육을 다시 할 수 있어 농민들은 폐업조치나 마찬가지란 입장입니다.

    [양돈 농민]
    "살처분 예정 지역 (양돈 농가들은)환경 문제 때문에 농장에 투자를 많이 하셨어요. 지금 굉장히 빚이 쌓여 있는 곳이 많습니다. (농장을) 폐쇄시켜버리면 그냥 당신 이제부터 신용불량자로 사세요라는 사형선고예요."

    의심신고도 추가돼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서 새끼돼지 7마리가 폐사하면서 검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당 농장은 백령도에서 유일한 돼지 사육농가로 육지와는 200킬로미터 넘게 떨어져 있지만 북한과는 12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군도 비무장지대와 민통선 이북 지역에 오늘부터 일주일간 헬기를 동원한 방역에 나섰습니다.

    국방부는 비무장지대 철책을 뚫고 내려오는 멧돼지를 즉시 사살하라는 지침을 내리고 이같은 내용을 북한에도 통보했습니다.

    MBC뉴스 김세진입니다.

    (영상취재: 황성희 / 영상편집: 김지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