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찬

윤석열 접대?…조국 "사실무근"·尹 "기자 고소"

윤석열 접대?…조국 "사실무근"·尹 "기자 고소"
입력 2019-10-11 19:39 | 수정 2019-10-11 20:29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한겨레 신문 보도 때문에 하루종일 검찰 주변이 술렁거렸습니다.

    건설업자 윤중천 씨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강원도 별장에서 접대했다고 진술했는데 검찰이 조사도 않고 덮었다는 보도였습니다.

    윤석열 총장은 사실이 아니라면서 취재 기자를 오늘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특히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법무 장관도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임명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겨레21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별장에서 접대했다는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진술이 있었지만 검찰이 별도 조사를 하지 않은채 덮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겨레는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지난해 김학의 사건을 재조사하는 과정에서 2013년 당시 1차 수사기록에 포함된 전화번호부와 압수된 명함, 다이어리 등을 재검토하다,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진상조사단이 윤중천 씨의 진술을 확보해 검찰에 넘겼으나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을 상대로 기초 사실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사건을 종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검찰청은 즉각 허위보도라며 반박했고, 윤석열 검찰총장은 오후들어 한겨레 21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 서부지검에 고소했습니다.

    그러면서 중요 수사 사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검찰에서 한겨레신문이 제기한 의혹의 진위를 포함해 사건의 진상을 신속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보도의 핵심은 "윤총장이 별장 접대를 받았다"는게 아니라, "그런 진술이 있었는데 조사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별장에 간 적이 없다는 이유로 검찰총장이 취재기자를 고소하는게 맞느냐는 지적과 함께, 검찰총장의 고소사건을 검찰이 공정하게 조사할 수 있겠느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윤 총장의 인사 검증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법무부장관은 별도 입장문을 통해 과거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점검 했었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임명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