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軍 계엄령 검토에 황교안 관여했다" 논란 가열

"軍 계엄령 검토에 황교안 관여했다" 논란 가열
입력 2019-10-21 19:46 | 수정 2019-10-21 19:50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작성된 계엄령 문건을 놓고 여야간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군인권센터가 계엄령 문건을 추가로 공개하면서 당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계엄령 검토에 관여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는데요.

    한국당은 명백한 가짜뉴스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이동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가 공익제보자에게서 입수했다고 밝힌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입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을 앞둔 지난 2017년 2월 작성됐습니다.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란 제목의 문건에는 구체적인 병력배치 계획과 국회의원 체포 등 계엄령 시행 계획이 담겨있습니다.

    해당 문건에는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중심으로 정부부처 내 군 개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대목이 있는데, 군인권센터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기무사의 계엄령 검토 과정에 관여한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던 황 대표가 NSC에 참석한 기록이 있는 만큼, 관련 내용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황교안 대표는 권한대행 직무가 개시된 이후 2016년 12월 9일과 2017년 2월 15일, 2월 20일 세 차례 NSC에 참석하였습니다."

    오늘 열린 국회 국방위 국정 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논란이 됐습니다.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은 기무사에서 작성한 문건일 가능성이 높다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려는 계획이었다고 성토했습니다.

    [도종환/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들에게 군대를 동원해서 헌법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려는 계획을 세웠다는 것으로 보는 거죠?"
    (네.)

    [김종대/정의당 의원]
    "솔직히 무슨 말부터 해야할지 어안이 벙벙해서 숨이 막혀서 얘기가 잘 안나올 지경이에요와요. 이거 우리나라가 홍콩같이 될 뻔했습니다."

    한국당은 문건의 출처와 진위 파악이 먼저라고 맞섰습니다.

    [이종명/자유한국당 의원]
    "출처에 대해서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고. 진짜인지 확인하기 전까지는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계엄령 논의에 관여한 바도 보고받은 바도 없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며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영상취재 : 양동암, 영상편집 : 양홍석)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