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경호

한전 사장 "할인 더 못 해"…'전기차'까지 타격?

한전 사장 "할인 더 못 해"…'전기차'까지 타격?
입력 2019-10-30 20:03 | 수정 2019-10-30 21:46
재생목록
    ◀ 앵커 ▶

    한국전력 사장이 전기차 충전 요금을 비롯해서 각종 전기요금 할인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전기료가 올라간다는 거죠.

    이런 한전 사장 말에 주무 부처 장관이 즉각, 반대 입장을 내놨지만 한전의 적자와 관련된 문제라 앞으로 진통이 예상됩니다.

    김경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2년 전 전기차를 산 김경신 씨는 충전비로 한 달에 6천 원에서 2만 원 가량을 씁니다.

    휘발유 차를 몰 때는 매달 20만원이 들었으니 비교하기 힘든 유지비입니다.

    전기차에 대한 전기료 특례 할인으로 기본요금이 면제되고, 사용량에 따른 요금도 절반을 할인받기 때문입니다.

    [김경신/전기차 이용자]
    "환경을 먼저 생각해야 된다. 경제적으로도 좋고 효율적으로 되게 좋은 거 같아요."

    하지만 내년부터는 전기차 충전요금이 지금보다 두 배 이상 오를 수 있습니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현재 운영 중인 한시적 특례제도를 모두 일몰시키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효가 끝나는 특례제도를 모두 연장하지 않는다는 건데 전기차는 올해말까지, 신재생에너지 할인은 내년말까지입니다.

    이밖에도 주택용 절전, 초중고등학교 할인, 전통시장 할인 등이 모두 폐지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만 한전의 영업손실이 9천억 원을 넘어서는 등 적자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매년 1조 원씩 드는 할인제도를 유지할 수 없다는 겁니다.

    사실상의 전기 요금 인상.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전과 요금체제 개편을 협의한 바 없다며 즉각 제동을 걸었습니다.

    [성윤모/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특례에 관한 모든 제도를 일괄적으로 폐지 여부를 논의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친환경차육성이나 취약층 복지를 위해서도 당장 할인제도를 없애기는 쉽지 않은 상황.

    하지만 쌓여가는 한전의 적자를 계속 모른척할 수도 없어, 전기 요금을 둘러싼 정부의 고민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경호입니다.

    (영상취재: 현기택 / 영상편집: 이호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