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남효정

"반인권적 발상 충격적…공안검사에 '갑질' 장군"

"반인권적 발상 충격적…공안검사에 '갑질' 장군"
입력 2019-11-04 19:45 | 수정 2019-11-04 19:48
재생목록
    ◀ 앵커 ▶

    '삼청 교육대에 가야 한다'는 말을 들은 임태훈 군 인권센터 소장은 "반인권적 발상"이라면서 박 전 대장과 한국당을 향해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또 '갑질이 아니라는' 해명에 대해서는 박 전 대장이 군 복무규정도 잘 모르면서 아직도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어서 남효정 기잡니다.

    ◀ 리포트 ▶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감을 따고 골프공을 줍는게 공관병의 업무라는 박찬주 전 대장의 주장에 대해 '과목 수집 지시' 등을 금지한 육군 규정을 무시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리고 병사들을 노예처럼 취급한 박찬주 전 대장이야말로 군 기강을 문란케한 사람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공관병은 최소한으로 장군의 어떠한 수발을 드는 사람이지 '몸종'이나 '노예'가 아닙니다."

    군대 내의 인권의식이 지휘권을 약화시킨다는 박 전 대장의 주장도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인권문제가 향상됐기 때문에 병영부조리도 없어졌고, 구타·가혹행위도 많이 줄었습니다."

    임 소장은 자신을 삼청교육대에 보내야 한다는 박 전 대표의 말에 대해서도 "군부독재시절 탈법적으로 운영됐던 삼청교육대를 운운해 충격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굉장히 반인권적인 발상이고요. 정치를 하겠다는 사람이 기본권을 말살하는 발언을 해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가하고 있습니다."

    임 소장은 박 전 대장을 영입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함께 비판했습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5공시절 공안검사 눈에는 사실상 이러한 갑질장군이 훌륭한 장군으로 보인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임 소장은 "박 전 대장과 황교안 대표는 잘 어울리는 한 쌍의 반인권 커플"이라고 혹평했습니다.

    MBC뉴스 남효정입니다.

    (영상취재: 윤병순, 김우람VJ / 영상편집: 양홍석)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