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지소미아, 공은 일본에"…액체불화수소 수출 허가

"지소미아, 공은 일본에"…액체불화수소 수출 허가
입력 2019-11-16 20:07 | 수정 2019-11-16 20:46
재생목록
    ◀ 앵커 ▶

    이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 시한이 엿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청와대는 "공이 일본에 넘어가 있다"면서 일본의 변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그동안 규제했던 액체불화수소 수출을 처음으로 허가했습니다.

    임명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소미아 종료 시한이 엿새 남은 가운데,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MBC와의 통화에서 "공은 일본에 넘어가 있다"며 "마지막까지 문을 열어두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어제 에스퍼 국방장관 등 미국 안보라인 핵심 3인방과 만나 이같은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어제,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한일 간에 변화가 없는 상황 속에서 우리가 무작정 지소미아 종료를 번복한다거나 이런 건 당시 결정이 신중하지 않았다라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기도 하거든요."

    지소미아 종료 원인이 된 일본의 수출규제에 납득할 만한 회복조치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일본이 수출규제를 일시적으로라도 유예하면, 지소미아 문제를 재논의할 조건은 마련된다고 청와대는 보고 있습니다.

    청와대 측은 "단정해서 말할 순 없다"면서도, "'수출규제 철회-지소미아 철회'라는 방안에서 변형된 방안들도 있을 거"라고 말했습니다.

    강제징용 문제 해법에 대해선 청와대는 '피해자의 동의 또는 양해', '일본 기업의 참여'라는 2가지 원칙 하에 일본을 설득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NHK와 TV아사히 등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의 원칙에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현실적으로 극적인 반전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가 '액체 불화수소' 수출을 처음으로 승인해 그동안 규제했던 3가지 품목을 모두 허가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선 "WTO 분쟁에 대비한 명분 쌓기"로 보고, 큰 의미는 부여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한미일 국방장관은 내일 태국에서 만나 관련 협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의 설명을 들은 미국 에스퍼 국방장관이 "일본의 노력을 요청하겠다"고 답한 만큼 대일 압박에도 나설 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영상취재: 허행진 / 영상편집: 이정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