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아베 발언 지극히 실망…양심 갖고 할 말인지"

"아베 발언 지극히 실망…양심 갖고 할 말인지"
입력 2019-11-24 20:02 | 수정 2019-11-24 20:04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청와대가 오늘 일본을 향해 강력한 유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우리 정부가 지소미아를 조건부 유예하기로 한 뒤 일본 정부가 합의 내용을 왜곡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앵커 ▶

    특히,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는 아베 총리를 겨냥해, 이례적으로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청와대는 "지극히 실망스럽다"면서, "과연 양심을 갖고 하는 말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동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일본 아사히신문은 아베 총리가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 '미국이 상당히 강해서 한국이 포기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 발언을 두고 "보도된 게 사실이라면 지극히 실망스럽다"며 "일본정부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을 갖고 하는 말인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습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 벡스코를 방문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일본 지도자들이 합리화를 위해 사실과 전혀 다른 얘기를 하고 있다"며 "견강부회"라고 비판했습니다.

    양국 협상은 한국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 뒤 일본이 접근해오면서 시작된 건데, 한국이 굴복한 것처럼 거짓 왜곡했다는 겁니다.

    합의 발표에 대한 일본의 태도도 비판했습니다.

    먼저 양국이 22일 오후 6시에 공동 발표하기로 했는데, 시간을 지킨 한국과 달리 일본은 7~8분 늦었다며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습니다.

    또 한국이 수출관리 문제를 인정한 것처럼 발표하고, 개별심사를 통한 허가 방침에 변화가 없다고 했는데 전혀 합의내용과 다르다고 반박했습니다.

    [이다 요이치/경제산업성 무역관리부장]
    "개별적인 심사를 통해 허가를 하겠다는 방침에는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정 실장은 "사실이라면 합의가 불가능했을 거"라며 합의와 다른 발표를 한 일본 측에 강력히 항의하고, 사과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You try me"라는 영어표현을 언급하면서, 계속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면서 자극하면 한국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 모른다는 경고까지 덧붙였습니다.

    정 실장은 일본이야말로 강제징용 해결 없이는 대화가 없다는 원칙, 지소미아와 수출규제가 별개라는 원칙을 스스로 깼다며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의 포용외교가 판정승을 거둔 거라고 평가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영상취재: 허행진 / 영상편집: 문철학)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