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패스트 트랙 법안 막겠다"…"논의는 국회에서"

"패스트 트랙 법안 막겠다"…"논의는 국회에서"
입력 2019-11-24 20:12 | 수정 2019-11-24 20:13
재생목록
    ◀ 앵커 ▶

    국회에선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선거법 개정안이 이번 주에 본회의에 부의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법안 처리에 대한 여야간 입장 차이는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민주당을 비롯한 다른 당들이 한국당 황교안 대표에게 협상테이블로 나오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황 대표는 단식을 계기로 입장이 더 강경해지고 있습니다.

    손병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단식 닷새째에 접어든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천막 안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추운 날씨에 계속된 외부 농성으로 기력이 급격하게 떨어졌다는 게 한국당 설명입니다.

    농성장을 찾아온 이낙연 총리와도 1분여 밖에 만나지 못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당신(황교안 대표)의 마음을 대통령께도 잘 전해달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황 대표의 단식을 계기로 한국당은 더 강경해지는 분위기입니다.

    농성장 옆에서 의원총회를 가진 한국당은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이 무효라고 거듭 주장하며, 국회 처리를 막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한편으로는 협상의 끝, 한편으로는 우리의 강력한 힘을 보이는 저지 투쟁으로 인해서 이 장기집권 음모 반드시 분쇄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논의는 청와대가 아니라 국회에서 해야 한다며, 황 대표의 단식 중단과 협상 참여를 촉구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금이라도 단식을 풀고 협상에 나서주시고, 자유한국당이 진정한 의미에서 합의를 위해서 노력하는 이런 과정으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여야 합의 처리가 필요하지만, 한국당이 계속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표결처리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오신환/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저는 패스트트랙 원안으로 국회의원들의 양심에 따라 자유투표를 해야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선거법 개정안은 오는 27일, 공수처법 등 검찰개혁법안은 다음달 3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될 예정으로,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때까지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최대한 빨리 상정해 법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영상취재: 방종혁 / 영상편집: 이정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