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구속 기로' 선 유재수…'청와대 윗선' 수사 확대

'구속 기로' 선 유재수…'청와대 윗선' 수사 확대
입력 2019-11-26 20:05 | 수정 2019-11-26 20:07
재생목록
    ◀ 앵커 ▶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청와대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관계자들을 불러서 조사를 마쳤다고 하는데요.

    내일, 유 전 부시장의 구속 여부가 결정된 이후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할 거 같습니다.

    박윤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혐의는 뇌물수수 등입니다.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국장으로 재직할 때 자산운용사 등으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았다는 건데, 법원의 영장심사는 내일 열립니다.

    핵심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이 사실을 알고 감찰을 하다 돌연 중단했다는 의혹입니다.

    이와 관련해 서울동부지검은 당시 민정수석실의 이인걸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최근에 불러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을 어디까지 조사했는지, 그리고 어느 선까지 보고했는지 조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상부 지시로 특별감찰이 중단됐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민정수석으로서 특감반을 총괄한 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입니다.

    그동안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과 관련한 의혹이 경미한 사안이었다며 '감찰 무마 의혹'을 부인해왔습니다.

    [조국/전 법무부 장관(지난해 12월 31일, 국회 운영위)]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감찰이 중단된 이후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에서 국회 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조치가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이뤄졌는지 아니면 직권남용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해서 집중조사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편집: 최성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