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찬

비위 이첩이 '하명수사' 논란으로…조국 다시 정조준

비위 이첩이 '하명수사' 논란으로…조국 다시 정조준
입력 2019-11-27 19:37 | 수정 2019-11-27 19:46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검찰이 황운하 대전지방 경찰청장에 대한 직권남용 고소, 고발 사건을 서울 중앙지검으로 이송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이 사건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작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지방 경찰청이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의 비위 수사에 들어갔는데 당시 울산청장이 황운하 청장입니다.

    그런데 이 비위 첩보가 조국 수석이 이끌던 청와대 민정 수석실에서 시작해 경찰청을 거쳐 울산청으로 이첩됐습니다.

    김 지사 측은 이를 두고 자신의 재선을 막기 위한 청와대의 표적 하명 수사라 했고 청와대는 "정상적인 첩보 이관이었다"고 했습니다.

    먼저, 검찰 수사 상황을 임명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의 황 청장에 대한 고소,고발은 작년 3월에 접수됐습니다.

    울산지방경찰청이 6·13 지방선거를 석 달 앞둔 시점에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벌인 게, 여권 인사의 당선을 위한 '정치 개입'이라며 황 청장이 직권을 남용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고발 1년 8개월이 지난 어제, 서울중앙지검이 울산지검으로부터 관련 사건을 이송받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검찰은 "사건 관계인들의 주거지에 따라 신속한 수사를 위해 이송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당시 경찰 수사가 청와대 첩보에서 시작됐다는 점을 확인하고, 본격적인 수사를 위해 사건을 넘겨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당시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받았을 뿐,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 경위가 어떤지는 알지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황운하/대전지방경찰청장]
    "경찰청에서 첩보가 왔으면 첩보의 출처가 어딘지는 울산경찰청은 알려고 안해요… 고작 울산시장 비서실장의 여러 종류의 비리에 대한 첩보였어요. 그게 뭐 대단한 첩보라고…"

    선거를 앞뒀다고 비위 혐의를 포착하고도 수사를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정치적이라며, 일체의 정치적 고려없이 수사한 만큼 검찰이 신속히 수사해 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검찰은 일단 수사 초기단계일 뿐이라며 말을 아끼고 있지만, 황 청장 등 경찰 관계자들을 상대로 첩보 이첩 과정과 수사 착수 경위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경찰에 이첩한 주체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라는 점에서 당시 민정수석었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과 함께, 청와대 선거 개입 의혹으로 확대될 경우 청와대 전반으로 수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임명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