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국현

해리스 주한 美 대사 발언 또 논란

해리스 주한 美 대사 발언 또 논란
입력 2019-12-01 20:13 | 수정 2019-12-01 20:15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종북좌파'에 둘러싸여 있다는 보도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한 발언입니다.

    이에 대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데요.

    해리스 대사의 논란성 발언, 이번이 처음이 아니죠.

    외교적 결례가, 지나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9월 23일, 자유한국당 7명, 바른미래당 1명,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1명.

    이렇게 모두 9명의 여야 의원이 해리 해리스 대사를 미국 대사 관저에서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북미회담이 내년 총선 전엔 열리지 않으면 좋겠다"고 말한 데 이어, 촛불집회 등을 설명하며 '종북좌파'라는 단어를 수차례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종북좌파에 둘러싸여 있다는 보도에 대한 생각'을 묻는 해리스 대사의 질문은 바로 이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대사가 주재국의 대통령과 참모들의 이념에 드러내놓고 의구심까지 표시한 건 지나치게 무례하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게다가 발언이 나온 이 날은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하루 전이었습니다.

    해리스 대사는 지난달 7일에도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을 대사관저로 불러 지금보다 5배에 가까운 방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이혜훈/국회 정보위원장]
    "방위비 분담금 50억 달러(5조9천억원)를 한국 측이 내는 것이 맞다는 취지였습니다. (50억 달러를) 제 기억엔 한 스무번 들은 느낌입니다."

    해리스 대사는 우리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불과 며칠 뒤엔 예정했던 정부출연기관 포럼 일정을 돌연 취소하고는 미국 햄버거 프랜차이즈 개점식을 찾았습니다.

    해리스 대사의 '결례'는 최근 지소미아와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한 한미 간 이견이 노출되면서 더욱 잦아지고 있습니다.

    정통 외교관이 아닌 해군 장군 출신이란 배경과 함께 미국 정부의 달라진 동맹정책 방향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박원곤/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
    "1차적으로 (동맹의) 비용과 책임을 확대하는 것을 분명히 요구하고 있으니까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해서 작동하고 있는 것이죠."

    한편 북한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해리스 대사를 "일제 강점기 조선 사람에게 호통치던 일본 총독의 행태를 방불케 한다"며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