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尹 총장에 "가족 배려 부탁" 유서…강압수사 없었나

尹 총장에 "가족 배려 부탁" 유서…강압수사 없었나
입력 2019-12-02 19:38 | 수정 2019-12-02 19:41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청와대 특별 감찰반 출신 백 모 수사관의 극단적인 선택, 하루가 지난 오늘 백 수사관의 유서에 윤석열 검찰 총장을 향한 메시지도 포함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죄송하다. 가족들 배려를 부탁한다. 건강하시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가족을 부탁까지 한 이 말을 두고 그저 검찰에 대한 사과를 한 게 아니라 '강압 수사' 압박에 대한 원망이 담겨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박윤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어제 오후 3시쯤, 서울 서초동의 지인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백 모 검찰수사관은 가족과 지인들에게 9장 분량의 자필 유서를 남겼습니다.

    이 중엔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죄송하다, 가족들을 배려해주길 부탁한다, 건강하시라"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극단적 선택을 앞두고 남긴 부탁으로 보기엔 상당히 이례적입니다.

    백 수사관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의 비위 의혹과 관련해 이미 울산지검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서울중앙지검의 수사를 앞두고 있었습니다.

    이를 두고 검찰의 무리한 수사에 압박을 느낀 백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 검찰이 이번 수사와 무관한 개인 문제를 들추는 별건 수사로 압박하자 백 수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습니다.

    경찰은 부검 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특이 외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1차 소견을 받았습니다.

    범죄 관련성은 낮다는 게 경찰의 판단입니다.

    경찰은 가족과 지인 등을 상대로 강압수사 의혹을 포함해 백 수사관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동기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한 당시 수사가 청와대의 하명에 의한 게 아니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경찰 고위 관계자는 "청와대로부터 비위첩보를 이관받기 전에 내사착수한 김 전 시장의 또다른 측근 비위 의혹도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김 전 시장 측근과 관련해 청와대에 9차례 보고한 건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을 청와대에 보고한 것 뿐"이며, 선거 일정과도 무관하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편집: 김관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