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정혜

'5세 또래 성추행' 자연스럽다?…"장관이 2차 가해"

'5세 또래 성추행' 자연스럽다?…"장관이 2차 가해"
입력 2019-12-03 19:46 | 수정 2019-12-03 20:13
재생목록
    ◀ 앵커 ▶

    경기도 성남의 한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벌어진 아동 간 성 추행 사건에 대해서, 주무 부처인 복지부 장관이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해서 후 폭풍이 거셉니다.

    피해 부모에 대한 2차 가해란 비난이 쏟아지면서 곧바로 사과를 하긴 했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유사 사건이 벌어질 경우에 대비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윤정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달, 만 5살 A양의 어머니는 집 근처 자전거보관소에서 나오는 딸을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행동이 이상했습니다.

    [A양 어머니]
    "바지를 올리고 추스리면서 나오는거예요. '너 쉬했어?' 했더니 '아니야, 아니야' 이래요. 그 순간 그 자전거보관소에서 킥보드를 타고 (남자)아이가 쉭 지나가는 거예요."

    무슨 일인지 묻자 A양은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는 남자 아이에게 여러 차례 성추행을 당했다는 이야기를 털어놨습니다.

    [A양 어머니]
    "내가 엉덩이를 두드리면 이 아이가 이게(피해 사실이) 생각이 나면 어떡하지 매일 매일 죽고싶었는데 아이를 지켜야겠고, 살아야겠고…"

    A양은 신체 주요 부위에 염증이 생겼다는 진단을 받았고, 심리 치료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해 남자 아이의 부모는 사과를 하면서도 성추행은 아니라며 결국 연락까지 끊었습니다.

    A양의 부모는 아동간 성폭력에 대해서도 피해자 보호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국민청원을 올렸고, 20만명이 동참했습니다.

    급기야 국회에서도 주무부처인 복지부에 대책을 묻는 질문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별 일 아닐 수 있다"는 취지로 답변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어제)]
    "어른들이 보는 관점에서의 성폭행 그런 관점에서 봐서는 안 되고, 하나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모습일 수도 있는데…"

    발언 직후 비난 여론이 쏟아지자 복지부는 곧바로 사과했지만, 피해 아동의 부모는 또 한 번 상처를 받았습니다.

    [A양 아버지]
    "(가해 아동이) 무언가를 보지 않고서는 그런 행위를 한다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관님의 발언은 너무 가해자 중심적인 발언이라고 생각하고요."

    실제 또래 아동 사이에서 성추행 논란이 벌어질 경우 '애들이 뭘 알겠냐'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이라는 인식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피해 아동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옮기거나 이사를 가야하는게 현실입니다.

    [우모 씨/피해아동 B양 부모]
    "방법이 없어서 유치원을 일단 저희 애를 먼저 퇴소를 시켰어요. 다른 지역 유치원 알아보게 됐고, 어쩔 수 없이 이사까지 하게 됐거든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성적인 문제 행동으로 사건이 벌어질 경우 피해 아동 뿐만 아니라 가해 아동에게도 상담과 치료 같은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현숙/청소년성문화센터 '탁틴내일' 상임대표]
    "성적인 가해 행동, 그런 행동을 했을 때는 분명히 원인이 있을 것이고 그런 원인들도 굉장히 다양하고 복합적이기 때문에 상담이나 교육이라든지 이런게 필요할 것이고요."

    경찰은 사실 확인을 위해 수사에 착수했고, 성남시는 관할 어린이집 6백여 곳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CCTV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복지부와 여성가족부도 아동 간 성폭력 발생시 대책과 예방 방안 마련을 위해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윤정혜입니다.

    (영상취재 : 나경운 / 영상편집 : 이화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