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빈소 찾은 靑 "고인 명예 회복"…野 "국정 조사 요구"

빈소 찾은 靑 "고인 명예 회복"…野 "국정 조사 요구"
입력 2019-12-03 19:55 | 수정 2019-12-03 19:57
재생목록
    ◀ 앵커 ▶

    전, 현직 청와대 관계자들이 고인의 빈소를 찾아 조의를 표했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고인이 극단적 선택을 한 이유를 밝혀내야 한다"면서 별건 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검찰을 거듭 압박했습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 미래당은 청와대의 개입 의혹을 밝혀내야 한다면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광철 민정비서관, 그리고 직속 상관이었던 백원우 전 비서관이 숨진 수사관의 빈소를 찾았습니다.

    김조원 수석은 "청와대는 고인에게 압박을 가한 사실이 없다"면서, 유족들로부터 받은 부탁을 공개했습니다.

    [김조원/청와대 민정수석]
    "고인이 남긴 유품이… 빨리 오늘이라도 돌려받았으면 좋겠다는 (유족들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검찰이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해 확보한 고인의 휴대전화와 유서를 돌려받고 싶다고, 유족들이 말했다는 겁니다.

    유족들이 검찰 수사에 동의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보입니다.

    이광철 비서관도 "고인이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낱낱이 밝혀지고 명예가 회복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는데, 백원우 전 비서관은 말을 아꼈습니다.

    청와대는 정면돌파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휴대전화를 초기화하지 말아달라고 유서에 남겼다'는 보도, 또 청와대 근무 경력이 있는 서초경찰서장의 연루 의혹을 제기한 보도를 거론하며 검찰과 언론을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단지 청와대에 근무했다는 이유만으로 의혹이 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행태에 대해서 강력히 유감을 표합니다."

    민주당은 법무부를 향해 검찰의 강압수사 의혹에 대한 특별감찰을 촉구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수사관 사망사건의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습니다.

    [곽상도/자유한국당 의원]
    "어떤 말 못할 사정이 있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인지 철저히 규명하자면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국당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과 우리들병원에 대한 대출 의혹도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영상취재 : 김신영, 이종혁 / 영상편집: 배우진)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