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靑 "SNS 제보 정상적 이첩…고인과도 관계 없어"

靑 "SNS 제보 정상적 이첩…고인과도 관계 없어"
입력 2019-12-04 19:41 | 수정 2019-12-04 19:45
재생목록
    ◀ 앵커 ▶

    다음으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관련 수사를 두고 청와대가 경찰에 하명을 한 건지 아니면 통상적인 이첩이었는지, 청와대가 자체 조사한 결과입니다.

    민정수석실 자체 첩보가 아니라 외부 제보를 경찰에 넘겼고 제보 접수자도 특감반 출신이 아니라면서 숨진 백 수사관하고는 전혀 무관하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당시 문서까지 공개하면서 관련 의혹을 강도 높게 반박했습니다.

    이동경 기자 리포트 보시고 청와대 다시 연결하겠습니다.

    ◀ 리포트 ▶

    청와대는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은 민정비서관실 소속 행정관이 외부인사에게 제보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의도를 갖고 청와대에서 만든 문건이 아니라는 겁니다.

    정부부처에서 파견나온 이 행정관은 2017년 10월 알고 지내던 사람에게 스마트폰 SNS를 통해 제보를 받은 뒤 민정비서관실에 보고했고, 이후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경찰로 이어지는 정상적인 이첩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보를 읽기 좋게 편집은 했지만, 비위 사실이 추가된 건 없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해당 행정관은)정리한 제보 문건이 업무 계통을 거쳐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된 것으로 기억하고 있으며, 추가 지시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밝혔습니다."

    고인이 된 백 모 수사관은 이 사건과 무관하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고인이 울산에 간 이유는 검경 갈등양상을 보이던 '고래고기 사건' 때문이었다며, 그 결과물이 담긴 청와대 내부 보고 문건까지 이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그 안에 보면 검찰 내부 여론 및 분위기를 작성한 문건이 그대로 있고요. 마지막에는 어떻게 조치를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명시가 돼 있습니다."

    경찰로부터 9차레 보고받았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민정수석실에서 받는 일상적인 정기 보고로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는 오늘이 고인의 발인이 있는 날이라며 허무맹랑한 억측과 거짓으로 고인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