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검찰 개혁 좌초될라…'총리급 장관' 추미애 지명

검찰 개혁 좌초될라…'총리급 장관' 추미애 지명
입력 2019-12-05 19:50 | 수정 2019-12-05 20:19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법무 장관 후보자로 더불어 민주당 대표을 지낸 5선의 추미애 의원을 지명했습니다.

    여권 내 무게감으로 보면 사실 국무총리 급인데요.

    좌초 위기에 빠진 검찰 개혁을 완수하라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인사로 보입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 당 대표를 지낸 5선의 추미애 의원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습니다.

    청와대는 추 의원이 판사 출신의 법률적 전문성에, 여성 최초 지역구 5선 의원으로 뛰어난 정치력을 갖췄다며 지명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강한 소신과 개혁성은 국민들이 희망하는 사법개혁을 완수하고, 공정과 정의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추미애 의원도 "검찰 개혁은 시대적 요구가 됐다"며 "역사적·시대적 요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추미애/법무부 장관 후보자]
    "소명 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서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0월 조국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검찰 개혁은 답보상태에 빠졌고 검찰이 청와대를 겨냥한 수사를 본격화하면서 정면 충돌하는 분위기입니다.

    국무총리급 장관으로 불리는 추 후보자라면 이같은 위기상황을 수습하고 강단있게 검찰 개혁을 완수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미애/당시 민주당 대표 (2017년 9월)]
    "막강한 권한을 검찰은 배타적으로 행사해왔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이미 나와있습니다 바로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고 분산하는 것입니다."

    민주당은 "적극적인 권한 행사로 검찰을 개혁하라"고 주문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사법 장악을 밀어붙이겠다는 선언"이라며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습니다.

    당초 법무장관 지명과 함께 이뤄질 걸로 예상됐던 국무총리 지명은 김진표 의원에 대한 재검토 기류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영상취재: 허행진, 이종혁 / 영상편집: 장동준)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