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찬

"명백한 하명 수사"…"검찰이 비리 덮어"

"명백한 하명 수사"…"검찰이 비리 덮어"
입력 2019-12-08 20:11 | 수정 2019-12-08 20:18
재생목록
    ◀ 앵커 ▶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하명으로, 경찰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주변을 수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데요.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이 오늘 이틀째 검찰에 출석해서 의혹을 밝혀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반면, 당시 경찰 수사를 지휘했던 황운하 전 울산 경찰청장은 SNS를 통해, "하명수사는 결코 없었고, 오히려 사건을 무혐의 처리한 검찰 수사가 잘못"이라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임명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 수사를 받았던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서실장 박기성 씨가 이틀 연속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박 씨는 당시 경찰 수사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청와대 제보에 배후가 의심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기성/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누군가 기획했고 누군가 조력자가 있고, 누군가 도와줬고. 또 그 뒤 배경을 봐 준 사람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저는 합리적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박 씨는 지난해 아파트 건설현장 비리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고, 최근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청와대에서 경찰에 이첩된 제보문건 내용 중 박씨 관련 비위 첩보가 송병기 부시장의 제보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박 씨는 지난 3월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자, 당시 수사 책임자였던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현 대전경찰청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고발했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황운하 청장과, 제보 이첩에 관여했던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황운하 청장은 SNS를 통해 하명수사는 결코 없었고, 김기현 전 시장은 참고인신분으로 조사조차 받지 않은 만큼 선거개입 의도도 전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황 청장은 김기현 전 시장 측근들의 부패의혹에 대해 정상적인 수사활동을 했을 뿐이고, 오히려 검찰의 수사방해와 불기소 처분으로 처단돼야 할 부패비리가 덮이고 말았다고 반박했습니다.

    MBC뉴스 임명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