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공윤선

부평·원주·동두천 美 기지 마침내 '국민 품'으로

부평·원주·동두천 美 기지 마침내 '국민 품'으로
입력 2019-12-11 19:37 | 수정 2019-12-11 19:39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울 용산의 미군 기지를 여의도 면적과 맘 먹는 국가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정부 계획, 대체 언제 현실화할 것인지, 이 질문에 정부가 오늘 용산 기지를 돌려받기 위해 소파가 정해놓은 반환 절차를 시작하기로 주한 미군과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환경 문제 때문에 반환 절차에 속도를 내지 못하던 4개의 다른 미군 기지도 일단, 즉시 돌려받기로 했습니다.

    먼저, 정부의 발표 내용을 공윤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인천 부평구 도심에 있는 캠프 마켓

    1939년부터 일본군 무기제조 공장이 있었고, 그 뒤로는 미군이 군수 기지로 썼습니다.

    2011년 미군이 떠났지만 8년 넘게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환경오염이 문제였습니다.

    지난해 환경부 조사 결과 캠프 마켓에서는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이 선진국 기준치의 최대 10배 검출됐습니다.

    미군이 저장했던 고엽제를 소각했기 때문입니다.

    [장정구/인천녹색연합]
    "고농도 다이옥신은 청산가리 1만 배의 독성 발암 물질이고, 신경에 상당히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물질이거든요."

    정부가 추산한 환경오염 정화 비용은 부평 기지 한 곳만 770억 원, 4곳 합하면 1,100억 원에 이릅니다.

    하지만 오염정화 비용을 누가 낼 것인지를 두고 오랫동안 미군과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주한미군과 합의해 이 땅을 반환받았습니다. 원주의 캠프 이글과 캠프 롱, 동두천의 캠프 호비도 함께 돌려받았습니다.

    일단 땅부터 받아 오염 정화는 우리 돈으로 하고, 미군과 계속 협의하는 조건입니다.

    [임찬우/국무조정실 주한미군이전지원단장]
    "반환 지연에 따른 오염 확산 가능성과 개발계획 차질로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당 지역에서 조기 반환 요청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상황을 고려하여…"

    서울 한복판에 있는 용산 기지도 오늘부터 반환 절차를 밟기로 합의했습니다.

    당초 2022년에 공원 조성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반환 절차에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보여 언제 시작될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MBC뉴스 공윤선입니다.

    (영상취재: 황상욱/영상편집: 이정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